공자의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11.05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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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대표적인 철학가 공자의 윤리사상에 대한 리포트
목차
Ⅰ. 생애와 저서
Ⅱ. 인간 완성을 위한 학문
1) 사학병진(思學竝進)
2) 극기복례(克己復禮)
3) 충서(忠恕)
본문내용
■ 공자(孔子) ■
Ⅰ. 생애와 저서
공자는 기원전 551~479년 사회적으로 혼란했던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났다. 아버지 숙량흘(叔梁紇)은 낮은 직책의 무사로 전쟁에서 큰공을 세웠었다. 그러나 공자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되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생계를 위해 몸을 써야하는 잡다한 일들을 해야 했지만, 성인군자가 될 사람은 어디가 달라도 달랐다. ‘물고기를 쓰되 그물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자고 있는 새를 쏘지 않았다’고 한다. 또 제기(祭器)를 꺼내 놓고 놀기를 좋아했다고 한다. 엽기적이라고 생각될지 모르겠지만, 그의 집안 내력을 생각해 보면 별로 이상한 일도 아니다. 그의 집안은 대대로 ‘유(儒)’라는 직업에 종사했었기 때문이다. 유학자(儒學者)라는 말에서 엿볼 수 있듯이, 지금은 ‘유’가 선비를 의미하는 말로 되어 버렸지만, 공자 당시에 ‘유’는 높은 사람들의 제사나 예식을 담당하던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었다. 때문에 그는 어린 시절부터 격식과 예법을 몸에 자연스럽게 익히며 자랄 수 있었다.
공자는 처음엔 말단 관리였지만 50세가 지나 노나라에서 정치가로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사실 그의 계획은 노나라의 실력자인 3중신의 세력을 눌러 공실(公室)의 권력을 회복하고, 주공의 정신을 살린 질서 있는 문화국가를 건설하려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그의 계획이 드러나 세력을 잃게 되고, 그래서 그 후에는 14년 간 문하생들을 데리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자신의 이상실현을 꾀했지만 후에 그것이 불가능함을 깨닫고서 고향으로 돌아가 제자들 양성에 힘을 기울였다.
그의 제자는 약 3천여 명이며, 그 중에 특히 육예(六藝) 여기서의 六藝는 詩書禮樂易春秋를 말한다.
에 뛰어난 문인이 72명이었다고 한다. 그는 ‘敎人不捲 인간을 가르치는 것은 멈출 수 없다.
’이라 술회했던 것처럼, 이상을 미래에 건 위대한 교육자였다.
공자에 관한 자료는《좌전(左傳)》《국어(國語)》, 그리고 《사기(史記)》의 공자세가(孔子世家)와 중니제자열전(仲尼弟子列傳)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공자사상을 연구하는 데 가장 믿을 만한 자료는 역시 《논어(論語)》이다. 《논어》는 일종의 대화집으로서 공자와 그의 제자들, 공자와 당시 사람들, 제자와 제자, 그리고 제자와 당시 사람들과의 대화들이 수록되어 있다. 《논어》는 공자 제자의 제자들이 공자의 평소 언행에 관한 기록들을 모아 논찬(論纂)하여 만든 것이다.
참고 자료
이강수 지음.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1999
조현규 지음.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주백곤 지음, 전명용 외 옮김. 중국고대윤리학. 이론과 실천. 1997
인터넷 자료
- http;//www.chungdong.or.kr/highroom/tinas/교사칼럼/독서평설공자.htm
- http;//nongae.gsnu.ac.kr/~hanmun/kong/kong.htm
- http;//www.ahg21.com.net.kr//4-3rhk.htm
- http;//home.cein.or.kr/~sophist/data/sopher/do/2.htm
- http://goangwoo.hihome.com/
- http://210.99.156.1/home/yjkim/kongja-index.html (논어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