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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잡병증치준승 3권, 한열문, 발열.hwp
목차
없음
본문내용
취법으로 그치지 않으면 다음에 종법을 사용한다.
三治曰從, 爲勢旣甚, 當以溫藥從之, 爲藥氣溫也。
셋째 치료는 종법으로 기세가 이미 심하면 응당 따뜻한 약으로 따르니 약이 온기이다.
味隨所爲, 或以寒因熱用。
맛은 하는 바를 따르니 혹 진짜 열에 가짜 한증 원인에는 뜨거운 약을 사용함이다.
味通所用, 或寒以溫用。
맛은 소용됨에 통하니 혹은 한증에 온약으로 사용한다.
或以汗發之不已, 又用折。
혹은 발한이 그치지 않으면 또 꺽는데 사용한다.
四治曰折, 爲病勢極甚, 當以逆制之。
*逆制:nì zhì,是指预作、违背法制
넷째 치료법은 절법으로 병세가 극심하면 응당 거슬러 억제한다.
逆制之不已, 當以下奪之。
下奪之不已, 又用屬。
하래로 빼앗음이 그치지 않으면 또 속법을 사용한다.
五治曰屬, 爲求其屬以衰之, 緣熱深陷在骨髓間, 無法可出, 鍼藥所不能及, 故求其屬以衰之。
다섯째 치료는 속법이니 소속을 구하여 쇠약하게 하니 열이 깊이 골수사이에 빠짐에 연유하면 나갈 방법이 없으니 침과 약이 이를수 없으므로 소속을 구하여 쇠약하게 한다.
求屬之法, 是同聲相應, 同氣相求。
소속을 구하는 방법은 같은 소리로 상호 응하며 같은 기로 상호 구한다.
經曰:陷下者 灸之。
영추경에서 말하길 하함되면 뜸을 뜬다고 했다.
夫衰熱之法, 同前所云, 火衰于戌, 金衰於辰之類是也。
열을 쇠약하게 하는 방법은 앞에서 말함과 같으니 화가 술戌에서 쇠약해지니 금은 진辰에서 쇠약해지는 종류와 유사하다.
如或又不已, 當廣其法而治之。
만약 혹 또 그치지 않으면 방법을 넓혀 치료한다.
譬如孫子之用兵, 若在山谷則塞淵泉, 在水陸則把渡口, 在平川廣野, 當清野千里。
渡口 :나루. 강가나 냇가 또는 좁은 바다 목의 배가 건너다니는 일정(一定)한 곳
비유하면 손자가 용병함에 마치 산골짜기에 있으면 연못을 막고, 수륙에 있으면, 물건너가는 입구를 잡고, 평평한 내와 광야에 있으면 천리에 청야술을 씀이다.
塞淵泉者、刺俞穴, 把渡口者、奪病發時前, 清野千里者、如肌羸瘦弱, 宜廣服大藥以養正。
연못을 막음은 수혈을 찌름이며, 건너는 입구를 잡음은 병이 발생하기 전을 빼앗음이며 천리를 청야시킴은 살이 마르고 약하면 널리 센 약을 복용하여 정기를 기름이다.
참고 자료
흠정사고전서 자부5 의가류 35, 증치준승, 명나라 왕긍당, 대성문화사, 페이지 5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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