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tendo 닌텐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닌텐도 경영,마케팅 사례연구및 나의의견
- 최초 등록일
- 2016.01.21
- 최종 저작일
- 2016.01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800원
소개글
이것저것 다운받아보고 실망하실 필요없이 이 보고서 하나면 끝납니다
목차
1. 닌텐도 기업소개
(1) 닌텐도 제품소개와 현황
(2) 닌텐도 현 상황분석
(3) 닌텐도 기업 History
2. 닌텐도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ies)
(4) 위협 (Threat)
3. 닌텐도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4. 닌텐도의 성공사례
5. 닌텐도의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1) 차별화 경영전략
(2) 타겟 마케팅전략
(3) 스타활용한 마케팅전략
5.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1. 닌텐도 기업소개
(1) 닌텐도 제품소개와 현황
야마우치는 회장은 시장성을 예견하고 바로 상품화를 지시했다. 이 장난감은 1966년에 울트라 핸드(Ultra Hand)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폭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개당 800엔의 상대적인 고가품이었지만, 대중매체 광고가 나가면서 그해 크리스마스-연말 시즌까지 120만개의 판매량를 달성했고, '오락(Entertainment)'이라는 정체성을 지키며 완구 업체로서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그 후 70년대 오일쇼크의 위기를 비디오 게임콘솔기기라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여 위기를 넘겼다. 그때부터 닌텐도는 비디오 게임콘솔 사업, 일명 게임기 사업을 계속해서 이어 나왔는데, 닌텐도 Wii 이전의 모델들의 변천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TV게임 시리즈를 시작으로 패미콤 시리즈로 불렸던 NES, SNES(슈퍼닌텐도엔터테이먼트 시스템), 그리고 3D비디오 게임이었던 닌텐도 64, 게임큐브까지가 그것들이다. 특히 패미콤 시리즈 시절 때는 업계 탑을 달릴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그러다가닌텐도 64 시절에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그 첫 번째가 카트리지 비용문제였다. 경쟁사였던 소니는 저장매체로서 로딩시간이 길긴 하지만 비용이 적게 들면서 저장용량이 컸던 CD를 사용했었고 닌텐도는 로딩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카트리지를 사용했지만 카트리지가 CD보다 평균제조단가가 훨씬 높았고 저장용량이 적었다. 그 결과 게임개발업체들인 서드파티들이닌텐도용 게임을 개발하기를 꺼려했고 상당 수가 경쟁사쪽으로 옮겨갔다. 또 닌텐도의 고질적 문제인 다른 기기와의 불호환성과 그래픽 수준이 경쟁사들보다 떨어진다라는 것도 있었다.
(2) 닌텐도 현 상황분석
닌텐도는 2008년 상반기 까지 승승장구하다가 고질적으로 계속되던 재고부족문제, 서드파티와의 갈등문제, 스마트폰 게임시장의 성장 등으로 실적이 계속 악화되었고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적자를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2013년에 Wii는 생산을 중단했고 Wii의 다음 모델인 U를 2012년에 출시해서 올해 4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참고 자료
성숙희, “세계 게임시장 구조와 게임 수출 전략”, 한국콘텐츠 진흥원 제 14호(2012)
김광희, “닌텐도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소고”, 한국상업교육학회(2012)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콘텐츠 진흥원 4부(2008), 2장
《닌텐도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소고(小考)』》 김광희 저, 『商業敎育硏究』 제26권 3호, 2012
“닌텐도(Nintendo)”, 기업심층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