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의 소개와 과학적,기술적 측면,문제점 및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11.28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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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온라인 게임의 소개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원리
2) 온라인 게임의 장르
3) 온라인 게임의 개발과정
II.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과학적, 기술적인 측면
1) 컴퓨터 과학
2) 네트워크 통신
3) 게임엔진
III.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과도한 중독
2) 폭력적 성향 증대
3) 해결방안
IV. 온라인 게임과 현대사회간의 관계
1) E-sports
V. Q & A
본문내용
온라인 게임이란?
인터넷이나 LAN(Local Area Network)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간의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게임으로, 컴퓨터, 휴대전화, 휴대용 게임기 등을 통한 다양한 기기로 즐기는 게임의 통칭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대규모의 사람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승부에 따라 게임이 종료되는 기존의 싱글 혹은 멀티플레이 게임과 달리 사용자의 참여 유무와 관계없이 진행된다.
게임의 스토리를 즐기며 서로 대화하고, 게임속의 재화인 아이템도 거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현실과 게임을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중 략>
게임 중독에 빠진 사람을 돕기 위해서는 무작정 못하게 하는것 보다는 스스로를 깨우쳐 주는것이 중요하다.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님들의 관심이 필요하며, 성인들의 경우 자신의 상황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하기위해 자신의 게임 시간을 점검해보거나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계기를 한 번 가져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참고 자료
http://mmlab.snu.ac.kr/links/nrl/seminar/data/%B0%ED%B5%BF%C0%CF.pdf – 목적별 분산서버
http://sessionk.tistory.com/64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패킷전송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ookmingame&logNo=3017221775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 게임 그래픽팀
http://blog.daum.net/haionnet/375 - 네트워크의 개념
http://themangs.tistory.com/entry/%EC%BB%B4%ED%93%A8%ED%84%B0-%EB%84%A4%ED%8A%B8%EC%9B%8C%ED%81%AC-%EC%A0%95%EB%A6%AC-ppt – 네트워크의 전송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