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Strength 1) 제작, 투자, 배급, 상영의 수직계열화 완성(자회사가 아님)2) 드림웍스 SKG와의 전략적 제휴3) 국내 최초-최고 멀티플랙스로서의 선점효과(영화산업발전에 중추적 역할) 4) 전국적 체인망, 국내최다의 스크린, 영화관수 보유(63개 영화관, 504개의 상영관, 약 45%의 시장점유율)5) 관객점유율 1위 (고객만족지수2년 연속1위)6) 영화관 최초증권거래시장상장 7) 차별화 된 서비스 only one service-(무비꼴라주, 골드클래스, 유로클래스, imax, star관, sweet box, memory it, cine shop, cine de chef, smartplex, dsplex, starium,) 유아놀이방, 온라인 분실물 센터8) 세계시장개척 (미국 LA, 중국 상해 CGV다닝) (CGV다닝에서는 한국자막서비스도 실시)9) 높은 브랜드 인지도(2) Weakness 1) 많은 부대시설로 인한 높은 손익분기점 2) 기업의 거대화에 따른 관리문제 3) 벤치 마케팅 대상이 됨-예를 들어 홈페이지 예매 시 좌석직접선택서비스 실시하였으나 메가박스 등 다른 멀티플랙스에서도 실행 중 4) 주식회사에도 불구하고 코스닥에는 상장하지 못함 5) 온라인에서의 영화정보제공에서 차별화가 부족(메가박스에서는 ‘하루 빠른 개봉작’이라는 컨텐츠 실행 중)
목차
1. SWOT분석
2. STP(STP부분은 S/T/P를 굳이 구분지어 설명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흐름을 강조하면서 설명하는 것이 날듯함)
3 7P
4. Gap Model
5. 서비스 청사진
6. 경쟁우위전략
7. 결론
본문내용
(2) Targeting
1) 인구통계적(연령) 표적 시장 선정
-연령별로는 특별한 주 타켓층이 있다기 보다는 모든 연령대에 맞는 특수관들과 이벤트 및 프로모션으로 전 연령대를 타켓으로 삼고 있음
: 10대 후반에서부터 30대의 연령층의 고객은 대부분 전통적인 데이트 코스로서의 극장의 역할을 중시, 최근에 들어서는 종합 문화 공간 & 여가 선용의 장소로 극장의 이용 수요 증대. 30대 중반 이후 연령의 고객은 보통 가족 단위의 관람이 이루어지고, 단순히 영화의 관람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음, 가족간의 여가생활, 소통의 장소로 극장을 이용, 가족을 위한 휴식공간 등 부대시설 필요
① 1~10세
-영화를 처음 접하는 시기
-체험 위주나 흥미 위주의 영화 선호
② 10대
-대부분 친구와 함께 영화를 관람
-단체 관람의 빈도가 높음
-낮은 구매력
-잠재적 수요층으로서 향후 주된 소비층으로 성장 가능성
③ 20대
-남녀 모두 가장 큰 소비층
-영화 관람의 빈도가 높아지고, 구매력 또한 높아짐
-할인제도에 민감함
-개봉 당일 관람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남자는 액션과 같은 흥미 위주의 영화를 선호하고, 데이트 코스로서 영화를 관람하는 성향이 있다. 여자는 동성이나 이성 모두와 같이 관람하는 경향이 있으며, 멜로나 드라마 장르의 영화를 선호한다.
-20대 초반에는 부모님에게 용돈을 타 쓰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으로 할인제도에 민감하여 많이 특별하지 않은 일반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20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경제적으로 독립을 하면서 특별 관을 찾는 경향이 있다.
④ 30대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동행자와 영화 관람
-단순히 영화뿐만 아니라 프러포즈, 회의, 단체관람 등 영화 이외의 목적으로 영화관 이용
-접근성과 편의시설 중시
-가족 단위의 영화 관람 & 구매가 이루어짐
-휴먼, 코미디, 액션, SF장르 선호
⑤ 40대
-남성보다는 여성 관객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큼
-자식들이 어느 정도 커서 중고생이 되어 비교적 한가해진 여성 주부들
⑥ 50대 이상
-주위의 추천이나 광고에 영향을 많이 받음
-영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 않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