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ang] 소비자 조사기법 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11.12.28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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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 조사기법을 주제로 한 발표문 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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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발표 목차입니다. 크게 전통적인 소비자 조사기법의 한계, 새로운 대안들, 조사기법의 진화, 조사기법 활용 팁 및 시사점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I-1. 이번 발표의 주제의 핵심이 되는 ‘소비자 조사기법’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소비자를 깊이 연구하고통찰하는 방법’이라는 뜻인데요. 그렇다면, 왜 기업의 연구가들은 소비자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통찰하려고 할까요? 그것은 바로,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내면의 욕구를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성공의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소비자들 내면의 니즈를 발견하고 이것을 제품의 혁신적 개발로 이어지게 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룬 몇몇 기업들의 사례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그중, 먼저 P&G 사의 스낵 제품인 ‘프링글스’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P&G는 기존의 프링글스 제품의 포장용기가 동일하고 특징이 없어서 어린이들에게 어필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고, 다양한 인쇄술로 글씨와 모양을 넣는 변화를 주어, 성공적인 마케팅을 거뒀고, 고객층 확대와 매출 증대를 이루었습니다.
두번째 사례로는, 닌텐도 사의 닌텐도ds와 wii입니다. 닌텐도사는 예전부터 휴대용게임기를 전문으로 만들었던 업체로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몇 년 전, 닌텐도ds를 출시하여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간단한 게임부터 어려운 게임까지 즐길 수 있도록 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후에, 닌텐도 dsi도 출시되었고, 최근 wii를 출시하면서 또 한번 게임기시장을 놀라게 했습니다. 단지 버튼을 누르는데에 그치는 휴대용 게임기에서, 직접 몸을 움직여 체험하고 스릴을 느끼고, 심지어 직접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했죠. 또, wii Fit이라는 제품은 휘트니스클럽을 모토로 한 듯이 보이는데요. 여러가지 몸매관리 게임 프로그램을 넣어,화면을 보고 따라하게 해서 스스로 몸을 관리하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단순한 휴대용 게임에서 사용자가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으로까지 발전시킨 닌텐도사 역시 소비자들의 잠재 니즈를 연구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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