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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3권
ㆍ저자명 : 엄연석
ㆍ저자명 : 엄연석
목차
1. 머리말2. 조선시대 『심경』연구의 흐름과 분기
3. 『심경발휘』의 구성 체계
4. 『심경발휘』의 내용상 특징과 목표
5. 『심경발휘』와 禮學 사이의 연관관계
6. 맺음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조선중기 『심경』연구에 있어서 특수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강 정구의 『심경발휘』가 그의 경학사상 전체 체계에서 어떠한 의미
를 가지고 있는가를 그 구성 형식과 내용적 특징을 분석함으로서 밝혀보
고자 하였다. 정구가 『심경발휘』를 편찬할 때는 정민정의 『심경부주』 체
계에 대한 불만과 함께 이를 넘어서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정
구가 유의했던 사항은 다음과 같이 서로 연관되는 몇 가지 주제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심경부주』에서 정민정이 주희의 만년 정론(定論)이라
고 하여 강조한 존덕성 중심의 공부가 마음의 함양에 절대적인 것이 아
니고 도문학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자 하였다. 둘
째, 존덕성과 도문학 공부는 유가적 도덕실천과 함양을 위하여 상호간
번갈아 전제가 되어 어느 한쪽도 없애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되는
필수불가결한 양면 공부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태극과 천리를
중심으로 하는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우주론으로부터 도문학의 근거를 이
끌어내고자 하였다. 반면 정구의 예학은 첫째, 성리학적 형이상학을 받
아들여 ‘예(禮)’의 보편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인사의 도덕적 실천을 위
한 행동규범의 표준과 실천적 지식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도문학의 내용
과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도문학 공부의 내용을 이루면서도 천리
(天理) 뿐만 아니라 성경(誠敬)과 의(義)에 근거를 둠으로써 존덕성의 본
령공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요컨대, 정구의 예학은 도문학과 균
형을 유지하면서 본령공부로서 경을 강조한 『심경발휘』에 근거하여 도문
학의 구체적 내용으로서 예론을 전개하고 있다. 『심경발휘』는 그의 예학
의 구체성에 의지하여 존덕성과 도문학의 균형을 유지하는 객관적 정당
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정구의 경학 체계에서 『심경발휘』의 심학과 『오
선생예설분류』로 대표되는 예학은 존덕성과 도문학 공부를 통일시키는
두 가지 핵심 이론으로서 불가분의 유기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규
정된다. 결론적으로, 정구의 『심경발휘』는 성리학의 우주론적 도덕형이
상학과 도덕적 행동의 실천적 표준을 구성하는 예학 사이를 연결하는 중
간 매개 역할을 하는 저술로서 경(敬)과 치지(致知)를 중심으로 하는 도
문학과 존덕성을 포괄하여 마음을 함양하는 근거와 절차를 설명하는 이
론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thesis intended to illuminate which meaning Han Gang JeongGu's XinJingFaHui[心經發揮The Elucidation of Sacred Scripture of
Mind] has in the total system about his idea of Confucian Classics
by analysing its format of organizing and content characteristics.
When Jeong Gu would have compiled XinJingFaHui, he had adhered
the purpose tried to transgress this book with dissatisfaction of
Jeong Min-jung's XinJingFuZhu[心經附註The Annexed Annotation
of Sacred Scripture of Mind] system. What Jeong Gu pays attention
to can be summed up several subjects be connected with one
another as follows. First, He desired to clarify that a study of
enhance of virtue[尊德性], which Jeong Min-jung regarded as the
reasonable argument of Zhu Hee's later years, is not absolute in
the cultivation of mind and should keep a balance with investigation
of knowledge[道問學]. The second, he intended to derived a
foundation of investigation of knowledge from the metaphysical
cosmology of Neo-Confucianism turned on the Great Ultimate[太
極] and natural principle[天理]. In sequence, his study of propriety
basically displays contents and process of investigation of
knowledge by manipulating basically the criterion of conduct code
and a matter of practical knowledge for moral practice of personnel
affairs. Summing up, Jeong Gu's study of propriety presented
primarily argument of propriety as concrete contents of
investigation of knowledge on the basis of XinJingFaHui, through
which he accentuated on one hand maintenance of equilibrium with
investigation of knowledge, on the other hand reverence of
enhance of virtue as a study of one’s characteristic. Whereas,
XinJingFaHui attempts to secure objective legitimacy for
maintenance of equilibrium between enhance of virtue and
investigation of knowledge by depending on the concreteness of
his study of propriety. From the point of view of Han Gang Jeong
Gu's system of Confucian Classics, the study of mind of
XinJingFaHui and thought of propriety study represented by
WuXianShengLiShuoFenLei[五先生禮說分類The classification of
propriety theory by five teachers] can be defined as two core
theories which unify the study of enhance of virtue and
investigation of knowledge and have an indivisible organic
correlation. In the final analysis, Jeong Gu's Elucidation of Sacred
Scripture of Mind plays a role as a bridge between cosmological
moral metaphysics of Neo-Confucianism and study of propriety,
which is composed of practical standards for moral action. This
work embodies theory of system through which he explains a found
and process of cultivation of mind by encompassing enhance of
virtue and investigation of knowledge according to reverence and
expansion of knowledge.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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