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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초기 메도디스트 교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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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진두
독후감
3
책소개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개정판)은 저자 김진두의 신학서적입니다. 감리교 교리의 뿌리와 성격 그리고 역사적 의미를 섬세하게 해설한 감리교인의 필독서다. 웨슬리 형제가 가르친 메도디스트 교리와 성경적이고 진정한 기독교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메도디스트 신앙의 특징과 강점은 교리와 영과 훈련을...
  • 웨슬리와 우리 교리(김진두 저) 독서 보고서
    웨슬리와 우리 교리(김진두 저) 독서 보고서
    나는 감리교 소속의 교회에 다니고 있으며 감리교의 신학교에서 감리교의 신학을 배우고 있는 신학생이다. 내가 출석하는 교회와 공부하고 있는 많은 신학에서 웨슬리를 빼놓고 말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하지만 그러한 신학이 오늘 날의 교회의 교리로 이어지는 과정이 어떠했는지 잘 알지 못하였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또 느끼고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은 웨슬리의 초기 메도디스트 교리를 다루면서 감리교의 초기에 웨슬리가 교리를 만든 마음을 상기하면서 오늘의 감리교가 웨슬리의 교리의 본질을 많이 잃어버렸다고 주장한다. 그렇기에 우리가 다시 초기의 메도디스트 교리를 연구하면서 다시 그때의 마음으로 돌아가자고 말한다.
    독후감/창작| 2024.07.04| 3 페이지| 1,500원| 조회(18)
  •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독후감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독후감
    이 책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그동안 많은 품었던 생각에 대한 많은 반성과 함께 웨슬리가 처음 메도디스트 부흥운동을 시작했을 때의 정체성을 되찾고, 되새겨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웨슬리의 초기 메토디스트 교리 연구를 다루면서 초기 웨슬리가 교리를 만든 그 마음을 강조하며, 오늘날 감리교가 그러한 본질을 많이 잃어버렸다고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금 초기 메토디스트의 교리를 공부하면서 다시 웨슬리가 처음 품었던 그 마음으로 돌아갈 것을 말하고 있다. 웨슬리의 교리를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웨슬리의 교리, 즉 메토디스트의 교리가 정말 복음적이고 성경적이며, 균형잡혀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몰랐었는데, 대학원에서 웨슬리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웨슬리의 신학과 교리, 그리고 그의 삶이 다른 어떤 교파, 장로교·침례교·오순절교단 등 보다 더 성경적이며, 가치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감리교 목사가 될 사람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다.
    독후감/창작| 2017.09.03| 4 페이지| 1,000원| 조회(230)
  •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들어가는 말> 현대시대에 와서 너무나 인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이 우선시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해본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그의 능력을 가지고 선포했던 사도들과 같은 뜨거움이 사라져 버린 현대의 교회........ 오히려 세상적 방법론과 합리적 사고가 하나님을 능가하며, 성경을 능가하고 우리의 교만과 위선이 주를 이루는 모습이 지금 시대이다. 이것은 너무나 가슴 아픈 현실이다. 우리의 교만과 위선은 하나님의 자존심을 마구 손상시키고 있다. 지금 시대는 철저하게 회개하고 반성해야할 중대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중 략> 3. 만인구원론 웨슬리는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타난 구원의 은혜를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성격적 복음주의 신앙을 표현한다. 이것은 웨슬리가 가르친 이신칭의의 교리와 이 교리에 기초한 만인구원의 교리를 표현하고 선포한 말이다. 모든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근거는 첫째,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즉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멸망하지 않고 구원받기를 바라신다. 둘째, 누구든지 구원받기 위해서는 오직 은혜를 믿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필요 없기 때문이다. 이신칭의란 하나님을 반역하고 죄를 지은 인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믿고 의지할 때만이 모든 원죄와 자 범죄를 용서받고 의롭다함을 얻음으로 죄의 결과인 죄책과 죽음과 영원한 멸망과 저주에서 자유 함을 얻어 구원을 받을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길 외에는 어디에도 이와 같은 구원의 길이 없다고 했다. 너희는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고 예수가 말씀하셨듯이, 우리는 모든 사람을 구원의 대상으로서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만약 칼빌주의자들의 주장대로 예정론이 사실이면 우리는 어느 곳에서든지 복음을 전할 의무가 없다. 하지만 성경은 이를 부인한다. 오직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예수가 명령했듯이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복음을 전파해야 할 것이다. 웨슬리의 만인구원론 주장은 교회가 복음을 전파하는 사명을 하긴 위한 필수 조건이다.
    독후감/창작| 2016.11.15| 6 페이지| 2,000원| 조회(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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