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마르틴 루터와 그의 시대

검색어 입력폼
책소개 믿음의 글들 349권. 인간 루터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린 루터 입문서. 독일에서 쓰인 이 책은 16세기 전반이라는 시대적 맥락에서 서술했기 때문에 그동안 개신교계를 중심으로 다루어졌던 루터의 모습과 달리 루터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마디로 이 책을 루터와 종교개혁에 대한 드물게 균형 잡힌 입문서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95개조 반박문으로 촉발된 루터의 종교개혁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잘 정리해놓고 있지만, 루터의 생애뿐만 아니라 종교개혁이 폭발적으로 퍼져나갈 수밖에 없었던 당시 유럽의 상황도 자세하게 다룬다. 이미 독일 민중 사이에 교황청의 횡포에 대한 반감이 널리 퍼져 있던 상태였고, 또한 고전과 성경의 원어 강독을 강조하는 인문주의의 발달과 구텐베르크의 인쇄 혁명 등으로 종교개혁이 싹을 틔울 수 있는 토양이 무르익어 있었음을 사료를 통해 충실하게 살펴본다. 이로써 루터를 그 시대의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메시지와 저항이 어떻게 거대한 결실을 맺을 수 있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루터의 신학이 종교의 영역을 넘어 당시 유럽의 사회, 경제, 문화(교육, 음악, 서적 인쇄 등) 전반에 방대하게 끼친 영향도 서술했다.
  • 루터와 그의 시대 책 서평
    루터와 그의 시대 책 서평
    ‘모든 인물은 시대의 잔여(殘餘)다.’ 라는 말이 있다. 이는 역사 속에서 특정한 인물에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공간적인 배경을 비롯해 인물을 해석하고 이해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종교에 있어 주류적인 흐름을 깨고 개혁을 외친 개혁가로서 위인이자 영웅적인 면모로 인식되었다. 루터를 향한 다양한 인식과 평가들 속에서, 이 책은 루터를 진정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시대의 산물적인 측면을 강조함과 동시에 루터만이 가진 고유성, 개별성을 강조한다. 즉 ‘있는 그대로’의 루터를 보이고자 한다. 이는 그의 일생을 연대기 순으로 하여 나열한 책의 목차, 그리고 작가의 주관적 서술에서 객관성을 더해줄 사료를 추가했다는 것과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신학, 회화, 역사학을 공부한 학자로 책 속에도 이러한 작가의 면모가 잘 드러난다.
    독후감/창작| 2024.04.05| 3 페이지| 2,500원| 조회(102)
AI 챗봇
2024년 10월 0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34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