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망명 음악, 나치 음악(리커버) (20세기 서구 음악의 어두운 역사)

검색어 입력폼
저자
이경분
독후감
1
책소개 나치 치하 음악과 음악가들에게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나치, 수용소, 망명 그리고 음악 이야기 《망명 음악, 나치 음악》은 나치 독일에서 음악가들이 강요받았던 정치적 선택과 생존의 흔적, 그리고 그들의 음악을 망명지, 수용소의 풍경을 가로지르며 되짚어보는 책이다. 고향을 떠나 망명해야 했던 음악가와 나치 독일에 남은 음악가 그리고 그들의 음악이 당시 현실의 어떤 측면과 관련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제시한다. 그러나 이 책은 서양 음악 역사와 음악가들의 어두운 이면을 파헤치고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이 책의 내밀한 목표는 음악과 정치 사회의 관계를 보여주고 나치 지배 시기 음악을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서 살펴보면서 음악은 음악일 뿐이라는 탈정치적 믿음 이면의 정치적 함의를 파헤치는 것이다. 저자는 이데올로기가 작용하는 사회 구조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인식을 통해 일제의 식민 지배하의 우리 음악 역사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거 청산’이라는 우리 사회의 오랜 숙제를 풀어가는 데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
  • 망명음악, 나치음악 - 20세기 서구음악의 어두운 역사 독후감
    망명음악, 나치음악 - 20세기 서구음악의 어두운 역사 독후감
    'Karma police, arrest this girl. Her Hitler hairdo is making me feel ill.' 영국의 록밴드 Radiohead의 곡 <Karma Police>의 가사 중 한 구절이다. 왜 히틀러식 머리 모양을 한 소녀가 그를 구역질나게 했을까. 아마도 히틀러, 그 자체가 억압과 폭력으로 물들었던 세상을 상기시켜주기 때문일 것이다. 이 노래를 부르는 그는 1933년부터 시작되었던 어두운 시대가 얼마나 참혹하고 우울한 시간이었는지 알고 있었고, 그래서 그는 지금 히틀러를 떠올리게 하는 이 소녀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는 것이다. 히틀러의 등장은 세계 역사상 최악의 재앙이었다. 독일이 유럽의 강자로 등장하던 시점에서 히틀러는 독일의 권력가가 되었고 이것이 촉발시킨 학살과 참상은 단지 한 사람의 악마성에 의한 것이었다. 정치, 사회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즉 음악에도 나치의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나치의 집권은 음악과 음악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고 이러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책이 바로 이경분 작가의 <망명 음악, 나치 음악>이다. 당시의 음악가들은 생존을 위해 정치적 선택을 해야 했고 그에 따라 음악가들은 다양한 궤적을 그려냈다. 따라서 이 책은 1933년부터 1945년까지 이어졌던 나치 집권시기의 음악을 세 부류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즉 망명 음악, 집단 수용소의 음악, 나치 치하의 음악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가장 순수한 창작 활동으로 여겨지는 음악이 실제로는 나치 집권 하에서 정치적, 사회적인 도구로 이용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독후감/창작| 2024.01.25| 5 페이지| 2,500원| 조회(102)
AI 챗봇
2024년 09월 2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