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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는 살아있다 (그 어둠과 빛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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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장 베르동
독후감
4
책소개 서양 중세 연구의 결정판 암흑기라 불리우는 중세에 대한 시각을 바꿔주는『중세는 살아있다』. 이 책은 40여 년간 서양 중세사를 전공한 저자가 진정한 중세의 모습을 안내하고자 쓴 것으로 현재의 시각으로 보면, 참으로 괴기하고 이해할 수 없을 듯하면서도, 그것이 또한 지극히 일상적이었던 그 당...
  • '중세는 살아있다(장 베르동 저)'의 전체 개관
    '중세는 살아있다(장 베르동 저)'의 전체 개관
    20세기 초 신낭만주의의 대두와 더불어 중세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났고 이런 시대적 분위기 가운데 차츰 확대, 심화되는 역사 지식들은 중세 시대의 복권 그리고 재발견을 가져왔습니다. 이른바 중세 문화사 및 지성사의 연구가 시작되었고, 르네상스 시대가 이루어낸 혁신의 차원에서 바라보았던 많은 부분들이 사실상 중세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부르크하르트와 더불어 현대 최고의 사가로 불리는 요한 호이징가는 중세적 삶의 모습이 농축된 14.15세기를 총체적인 인간사와 문화사 측면에서 접근함을 통하여 그 지점에서 중세의 본질을 파악함과 동시에 근대와 르네상스의 여명을 밝혀내고자 하였습니다 요한 호이징가는 문화사와 예술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의 두르러진 학자로서 중세 말기에서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로 이어지는 길목의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한 저서들을 많이 발표하였습니다. 그는 흔히 중세시대를 암흑의 시기 또는 근대 이전의 아둔한 미명의 시기로 파악하던 시각을 변화시켜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하였습니다. 이후에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 등장한 일상사는 미시사 방식 중 하나로서 등장하였는데, 특히나 1980년대 독일에서 지배적이었으며, 알프 뤼트케와 한스 메딕의 주도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일상사의 목적은 현실적인 일상 그리고 사회 일반 민중의 기본적인 경험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광범위한 사회, 정치적 변화와의 연관성을 찾아내고 밝히는 것에 있었습니다. 일상사는 상당히 광범위한 수고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실질적으로는 실행 가능한 대부분의 범위에서 실행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대개는 미시사의 한 형태로서 여겨지지만 한편으로는 마르크스 역사학의 “아래로부터의 역사학”의 한 부분으로 여기는 견해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사적 관점을 가지고 저술된 데틀레프 포이케르트의 ‘나치시대의 일상사’를 통해서 장 베르동의 중세는 살아있다(1장-5장) 1부를 살펴보았으며, ‘중세는 살아있다(6-10장) 2부’는 요한 호이징가의 ‘중세의 가을’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독후감/창작| 2020.08.03| 7 페이지| 1,000원| 조회(71)
  • '중세는 살아있다(장 베르동 저)'의 1-5장 개관
    '중세는 살아있다(장 베르동 저)'의 1-5장 개관
    1. 들어가면서 : 일상사(Altagsgeshichte)란 무엇인가? 일상사는 미시사 방식 중 하나로서 등장하였는데 특히나 1980년대 독일에서 지배적이었던 일상사는 알프 뤼트케와 한스 메딕의 주도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일상사는 독일어로 Altagsgeschichte로 기술되는데 이를 다시 영어로 번역하면 “everyday history"로 번역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일상사의 목적은 현실적인 일상 그리고 사회 일반 민중의 기본적인 경험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광범위한 사회, 정치적 변화와의 연관성을 찾아내고 밝히는 것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일상사는 상당히 광범위한 수고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실질적으로는 실행 가능한 대부분의 범위에서 실행된다고 볼 수 있으며 미시사의 한 형태로서 여겨지지만 한편으로는 마르크스 역사학의 “아래로부터의 역사학”의 한 부분으로 여기는 견해도 존재합니다. 주요 학자로는 프랑스의 파울 베인, 미셀 로셰 그리고 영국의 피터카 등이 있으며 이탈리아의 미시사적 경향과도 관련지어 설명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상사적 관점을 가지고 저술된 데틀레프 포이케르트의 “나치시대의 일상사”에 나타난 일반인들이 겪은 나치시대의 경험을 먼저 살펴본 뒤 그 시각에 비추어서 장 베르동의 “중세는 살아있다: 그 어둠과 빛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독후감/창작| 2020.07.29| 5 페이지| 1,000원| 조회(95)
  • 장 베르동 의 『 중세는 살아있다 』 - 그 어둠과 빛의 역사 -
    장 베르동 의 『 중세는 살아있다 』 - 그 어둠과 빛의 역사 -
    ‘중세 유럽’만큼이나 죽음과 고통이 만연했던 시기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중세유럽은 봉건제가 확립되고 질서체제가 잡혀있는 평화로운 시기라고 생각하는 의견이 다분하다. 그러나 그 내면에는 약자들이 당했던 고통이나 눈물, 폭풍처럼 휘몰아친 전염병, 폐단이 암암리에 있던 종교나 법이 있었다. 그렇다. 중세는 암흑기였고 눈물 없인 볼 수 없는 안타까운 얘기들로 가득했다. 중세의 그 암흑을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파트로 나누어 알아보고 내 의견을 설명해보고자 한다.(파트가 너무나 많아 몇 개만 꼽아서 알아보았다.) 1. 틀: 두 얼굴의 도시환경 중세시기 도시는 아수라 백작과 같이 두 얼굴의 특징이 있다. 귀족들의 집성촌이라 할 수 있는 도시는 동화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분수대, 극장, 선술집, 귀족들의 집이 곳곳에 몰려있다. 그러나 보기와 다르게 악취가 풍기는 역겨운 곳이며 거리마다 쓰레기와 오물이 산을 이루는 쓰레기처리장을 방불케 한다. 화장실이 없어 배설물이 든 요강을 길거리에 아무렇지 않게 버리고, 푸줏간에 고깃덩이를 길거리에 쌓아두는 것도 예삿일이다.
    독후감/창작| 2019.12.10| 4 페이지| 1,000원| 조회(115)
  • 중세는살아있다 서평
    중세는살아있다 서평
    흔히 중세는 ‘암흑의 시대’라고 말한다. 역사는 중세를 중심으로 본받아야 할 고대와 르네상스와 계몽주의로 대표되는 근대로 나눌 수 있고, 중세는 말 그대로 고대와 근대의 중간 시대란 뜻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시각은 중세가 근대의 르네상스, 즉 재생과 부활의 시대를 통해 극복되었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더는 중세가 ‘고대와 르네상스 사이에 낀 암흑기'(p.353)라는 말은 통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을 극복하기 위해 중세의 재평가가 논의되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937년에 프랑스에서 태어난 저자 장 베르동은 1963년에 역사 교수 자격을 획득하고, 지난 50여 년간 서양 중세사를 전공한 학자이다. 중세에 관한 관심이 이미 상당히 대중화되었던 1970년대에 레진 페르누는 ‘중세 암흑기’라는 통념이 좀처럼 타파되지 않는 것을 개탄하면서 『중세 석명하기』를 시도한 바 있고, 그로부터 3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난 후 장 베르동 역시 같은 답답함을 피력하는 데서 이 책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p.354).
    독후감/창작| 2019.05.23| 3 페이지| 1,000원| 조회(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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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9월 20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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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