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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로서의 모세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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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J.H.세일해머
독후감
3
책소개 구약성서 학습서. 구약성서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 모세오경(상) 서평-세일해머(3p)
    모세오경(상) 서평-세일해머(3p)
    모세오경은 한 권의 책이다. 이 사실은 구약과 신약에서 뒷받침하고 있다.(역하25:4, 막12:26 등) 그리고 모세오경은 한 사람의 저자가 목적을 가지고 기록하였다. 모세를 모세오경의 저자로 볼 때,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께 순종하는 나라로 형성되어가는 과정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성경은 역사적 사건의 매개체로 보아야 한다. 이때 성경 본문을 역사적 서술형 본문이라 한다. 성경 본문은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정확한 묘사이지 사건 자체가 아니다. 이것은 복음주의적 성경관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본문은 그것이 묘사하고 있는 사건에 대한 저자의 각색이다. 또한 하나님의 계시는 영감 된 본문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진다.
    독후감/창작| 2020.08.20| 3 페이지| 3,500원| 조회(230)
  • J.H. 세일 해머- ‘서술’로서의 모세오경 요약 및 서평
    J.H. 세일 해머- ‘서술’로서의 모세오경 요약 및 서평
    서론 모세오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성경을 펼치면 처음 나오는 부분이라 가장 많이 읽었고 그만큼 익숙해진 내용들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시각은 모세오경의 책들을 각각 한 권의 책들로 세분화하여 보거나 하나의 큰 주제를 생각하여 보는 것이 전부였음을 고백한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며 해석의 깊이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창세기에서는 각 이야기의 배경만 따로 세분화 시켜서 이야기 하거나 출애굽기는 이스라엘의 출애굽 배경만을 생각하여 읽는 것이 보편화 되었고, 레위기는 단순히 법률이나 제사에 과한 복잡한 규례로 큰 관심 없이 지나치는 경향이 있음을 본다. J.H. 세일 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오경(상)을 읽으며 저자가 무엇보다도 가장 크게 강조한 것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그리고 신명기를 각각 분리된 단권의 책들로 보지 않고, 전체적인 흐름의 통일성을 가지고 하나의 책으로 보는 관점이다. 모세오경이 한 권의 책으로 기록되었다는 아주 간단한 사실이 그 동안 각각 줄거리만을 파악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들에게 성경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고 믿는다. 먼저 저자는 모세오경에 대한 서론으로서 역사적 배경과 저작권, 서술 문학 형식과 목적 등을 다루는데 책의 절반이나 더 되는 방대한 양으로 다룬다. 이 페이퍼에서는 저자인 세일 해머가 말하는 모세오경이 원래 한 권의 책으로서 창세기의 첫 부분부터 신명기의 마지막 부분까지 전체적인 큰 주제와 배경을 중심으로 서술되고 있는 전략적인 관점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서술’로서의 모세오경 (상) 의 내용을 살펴보며 독자의 시각에 새롭게 다가온 믿음의 주제 (모세와 아브라함의 믿음) 에 관한 부분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I. 모세오경 (The Pentateuch) A. 한 권의 책으로써의 모세오경 모세오경의 해석에 있어서 앞에서 말했듯이 가장 전제되어야 하는 점은 모세오경이 단권의 책이며 한 명의 저자가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구성된 문학작품이라는 사실이다.
    독후감/창작| 2016.04.21| 7 페이지| 3,000원| 조회(937)
  • 모세오경, 세일해머, J.H. 세일해머, 구약
    모세오경, 세일해머, J.H. 세일해머, 구약
    ‘서술’로서의 모세오경을 지은 J.H. 세일해머는 미국 트리니티 신학교의 셈어 및 구약학 부교수를 역임한바 있다. 그는 모세오경을 한 권의 책으로 바라봄과 동시에 모세오경 속에 드러나 있으나 쉽게 발견하지 못한 원저자인 하나님의 본 의도를 잘 파악하여 모세오경을 설명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저자의 관점을 가지고 모세오경을 바라볼 것을 본 저서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고 있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이전에 깨닫지 못했으나 새롭게 발견한 사실들과 이전에 오해하고 있었던 모세오경의 다양한 진리들을 부족하고 때론 잘못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나름의 성경지식과 신학과 신앙을 가지고 기술해보고자 한다. 때때로 모세오경을 다섯 권의 책 곧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그리고 신명기로 이루어진 집합체로 생각했던 경향이 많았었다. 그러나 세일해머의 견해는 다르다.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을 한 권으로 통하는 것으로 읽어야 저자의 의도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전까지 모세오경을 창세기-출애굽기-민수기로 이어지는 역사적 사건의 기록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한 역사적 기록들 사이에 레위기와 신명기가 율법과 출애굽의 여정을 회상하는 것으로 사이사이에 들어가게 되어 레위기는 출애굽기에, 신명기는 민수기에 속하는 것으로 이해했었다. 그런데 저자는 오경 전체를 한 권의 책으로 이해해야 모세오경에 대한 바른 이해라고 한다. 역사의 진행이자 하나님께서 족장들에게 하신 하나의 언약으로 맥을 이어간다는 의미에서 오경을 하나의 책으로 보아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바이다. 이전에는 신약성경의 모세오경에 대한 언급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았으나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모세오경에 대한 언급을 더욱 자세히 살펴보게 되었다. 특히 역대하 25:4와 35:12와 느헤미야13:1의 모세의 율법 책이란 표현과 모세의 책이란 표현을 살펴보고 모세가 저술한 오경을 모세의 책이라는 단수적 표현을 했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다.
    독후감/창작| 2015.07.16| 10 페이지| 2,000원| 조회(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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