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요점 및 추가 서브노트
- 최초 등록일
- 2009.04.10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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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 서종문 공저의 <국문학사>를 기본으로,
고전문학사 강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국문학사 요약본과 함께 참고하여 보면 좋다.
실제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날짜별로 구분이 되어있지만, 대단원명을 기재하였기 때문에 헷갈릴 우려는 없다.
목차
▣ 국문학사 개관 ▣
(1) 국문학개론과 국문학사의 차이
(2) 남․북한의 국문학사
제 1장.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제 3장. 둘째 시대 : 고대문학
제 4장. 셋째 시대 : 중세전기문학
제 5장. 셋째 시대 : 중세전기문학
제 6장. 넷째 시대 : 중세후기문학
제 7장. 넷째 시대 : 중세후기문학
제 8장. 다섯째 시대 :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1기 ․ 조선후기(1) -
제 8장. 다섯째 시대 :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1기 ․ 조선후기(2) -
제 9장. 다섯째 시대 :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2기 ․ 1860~1910년 -
본문내용
▶ [ 2008.09.09 ]
• 文 → 문자/문화
• 과거 문학의 범위
- 구비: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속담, 수수께끼
- 기록: 文에 기준 (실제로 개화기 이전 한문학만 인정)
• 문학의 범주가 확대된 것 → 정치․사회적 범주와 관련 有
- 문자해독능력을 갖춘 계층은 고위층
- 참정권이 일반 대중에게 주어지면서부터 → 민주주의가 정착되면서 대중의 구비문학도 문학의 범주에 속함
• 문학을 보는 관점
- 작자를 보는 관점(역량, 상상력) → 표현론적 관점
- 독자의 입장에서 보는 관점(독자에게 미치는 영향) → 효용론적 관점
- 작품 자체, 작품의 구조, 표현, 속성 → 구조론적 관점
- 작품에 형상화된 세계 → 모방론적 관점
• 말하기 방식 → 장르 구분
- 독백체: 말하는 이 = 청자 ⇒ 서정 “세계의 자아화”
- 대화체: 말하는 이 ≠ 듣는 이 ⇒ 극
- 독백체 + 대화체 +서사체(설명체) ⇒ 서사 (소설)
▶ [ 2008.09.11 ]
# 화자
• 시
- 대부분의 서정시 → 작자 = 독자
- 시 속에서는 시적 화자의 마음대로 상황 설정이 가능 → 세계의 자아화
• 서사
- 소설의 화자 → 작품내적화자/ 작품외적화자
- 작품외적화자: 어떤 시점을 취하는지 결정, 서사에만 존재
• 극
- 등장인물 개개인이 화자이자 청자
# 민요
• 노동요 多, 의식요
• 선후창
- 선창자가 독창, 후창은 여럿이
- 선창의 노래가사 유의미, 후창은 의미 無 후렴
• 교환창
- 두 패로 나뉘어 서로 주고받음
- 형태가 똑같은 파트
• 독창
- 예: 베 짜면서 부르는 노래
# 우리나라 시가의 기원설
• 민요기원설
• 선행갈래기원설: 보통 학자들의 경향, 전의 것의 영향
• 외래기원설: 중국문학의 영향
▶ [ 2008.09.18 ]
제 1장.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 교재 p.10 연습문제>
1. 우리 문학의 범위를 정하는 기준을 설명하라.
• 문학을 보는 관점, 태도, 입장
- 작가(표현론)
- 독자(효용론)
- 작품자체(구조론, 형식론)
- 작품세계(모방론)
• 우리 문학의 기준
- 주체(담당층): 우리나라 사람
- 표현매체: 우리말, 글
-내용: 한국인으로서의 삶과 정서
2. 시가의 율격을 분석하는 단위를 설명하라.
• 율격 단위: 행, 음보, 마디, 토막
• 율격의 구분
- 장단의 구분: 그리스
참고 자료
조동일 외(1992),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