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의 오늘
- 최초 등록일
- 2009.04.08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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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단히 굵직한 온라인게임소개와 문제점, 사회에 끼치는 영향등을 쓴 소논문 입니다.
목차
서론
온라인게임의 설명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연구 목적
본론
1. 인기있는 온라인게임의 예
1.1. 국내에서 폐인을 만들었던 리니지
1.2. 전세계적으로 몇만명이 넘는 유저를 가진 라그나로크
1.3. 미국의 온라인 게임으로 한국 시장을 섭렵중인 WOW.
2. 단점
2.1. 심각한 페인 양성.
2.2. 현실과 게임을 분간하지 못하는 잘못된 익명성
2.3. 게임상 돈과 현금의 시세화
3. 장점
3.1. 리니지의 무궁무진한 아이템 과 사냥터
3.2. 라그나로크의 여러 커뮤니티
3.3 WOW의 끝없는 모험.
결론
게임의 본래 의의 와 앞으로 발전할 방향에 대하여.
본문내용
서론
한국은 인터넷 연결망이 잘 구축되어 있어 모든 국민들이 친숙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배경으로 등장한 통신망을 이용하는 온라인게임은 집에서 혼자 혹은 친구 한 명과 같이 하는 콘솔게임 콘솔게임(console game): 전용 게임기를 텔레비전이나 모니터의 화면에 연결시켜 작동하는 게임을 말한다. 흔히 오락실이라고 불리는 일정한 게임장에서 즐기는 아케이드 게임, 개인용 컴퓨터(PC)에서 CD 등의 저장장치에 수록된 게임물을 작동하여 즐기는 PC 게임, 통신망을 통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다수가 동시에 즐기는 온라인 게임과는 구별된다.
이나 오락실게임과는 달리 인터넷을 통해 다른 많은 사람들과 부딪혀가며 게임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즉,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의 특징인 개방적 구조에 의한 쌍방 간의 교류, 자기표현, 현실세계의 공간과 시간의 제약 극복 등을 모두 담고 있는 하나의 새로운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게임은 RPG, MMORPG, RTS, 어드밴쳐, 액션, 슈팅, FPS, 퍼즐, 시뮬레이션, 레이싱, 스포츠 게임등이 있는데 그 중 RPG 롤플레잉 게임(RPG:Role-playing game): 컴퓨터 게임의 장르 중 주어진 캐릭터의 특성을 기반으로 진행하는 방식의 게임을 부르는 말이다. 원래 기존의 TRPG를 컴퓨터로 옮긴 것이 시초이며 현재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MMORPG에 이르고 있다. TRPG과 구별하기 위해서 CRPG(Computer Role-playing game)라고 부르기도 한다.
라는 장르는 특히 게임 상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새로운 세상에서 성장시키는 방식을 띄기 때문에 현대인들이 복잡한 현실을 떠나는 새로운 도피처를 만들어 주어 더욱 인기가 있다. 다음은 온라인게임의 산업적인 특성과 전망을 바라보는 내용을 일부 발췌한 것이다.
국내에서 온라인 게임의 역사는 이제 1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PC 통신 시절 MUD 게임에서 시작되어, 바람의 나라, 리니지에 이르기까지 국내 온라인 게임은 현재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다. 특히,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초기의 MUD 수준에서 3D의 직접적인 인간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 이같은 추세는 이미 게임문화의 저변을 마련해온 외국의 상황과 비교해 볼 때, 게임문화가 향후 주류문화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임에 분명하다. 정성호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 거래 》, 2005 , p.2
하지만, 여전히 현대사회에서 게임의 의미는 어린이들이나 하는 것, 도움 되지 않는 것, 한순간의 즐거움만을 위한 것으로 흔히 인식되어있다. 또한 이제까지의 온라인게임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대다수가 게임의 중독성과 게임의 사행성 조장 등 부정적인 입장만 보여 왔다는 점에서 온라인게임 이라는 소재가 편파적으로 다루어져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