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적 조명의 형태와 그 사례
- 최초 등록일
- 2009.04.01
- 최종 저작일
- 2009.03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건축적 조명의 형태와 그 사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광주비엔날레
2.2 죽전힐데스하임
미국 밀워키 아트 뮤지컬의 조명디자인 (INVISIBLE DESIGN)
Guiding light - 일본 모리오카 이와테 박물관
프랭클린 템플턴 오피스
The Approach to the Museum
Exterior Lighting
Ingo Maurer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명계획의 기본 조건이 되는 명시의 4요소는 충분히 밝아야 한다는 밝기와 어느 정도의 크기를 가져야 한다는 크기와 배경과의 대비가 좋아야 한다는 대비, 천천히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시간입니다. 건축화 조명이란 조명이 건축과 일체가 되고 건축의 일부가 광원화 되는 것을 말한다. 즉 건축물 속에 조명기구나 광원을 집어넣어 설치하거나 건물 표면의 반사광에 의해서 조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건축과 조명은 건축공간의 조명적 디자인이므로 천장이나 벽면의 크기, 선, 제도, 색채 등의 전체적인 조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건축화 조명이 발달하게 된 것은 건축과 조명과의 관계가 그만큼 밀접하고 적극적이며 조명이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조명의 새롭고도 세련된 분위기를 창조합니다. 따라서 광원의 효율이나 광색, 또는 광원의 배치 등에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조명들은 실내를 단순하게 만들며 광원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건물의 천장, 벽, 기둥 내부에 광원을 만들어 조명하는 방식으로 공간의 건축구조 및 표면마감이 조명기구 역할을 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의장성이 우수하여 실내건축공사에 많이 사용되며 확산광 형태의 조명은 실내를 차분하게 하는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건축설계를 한 후 조명설계를 하는 것이 일반사항이었으나, 건축화 조명에는 반드시 건축설계자와 조명설계자가 처음부터 상호 협의하여 설계에 임해야 합니다. 즉, 건축 설계자는 건축공간에 대한 의장, 천장, 빛의 크기, 선 재료, 마무리 등을 생각하여 조명 설계자와 상의해야 하고, 조명설계자는 건축에 알맞은 관원의 효율, 광색, 광원의 배치 등을 고려하여 조명, 발광면의 밝기, 빛의 조화를 설계에 반영시켜야 합니다.
2. 본론
본격적인 조명의 사례들을 통해 잘된 조명, 좋은 조명의 형태를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2007년 광주비엔날레에서 있었던 빛을 주제로 한 전시회에서 조명의 전시와 주거 분야에서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죽전 힐데스 하임을,
참고 자료
Concept Magazine
Space Magazine
조명과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