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율철학의 핵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03.28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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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3페이지용의 레포트 혹은 퇴율철학과 관련된 시험 준비에 유용합니다.
저는 인문대 철학 수업 들으면서 이 자료 한꺼번에 암기해서 서술형 문제 썼었어요.
핵심내용이 간단 명료하게 모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시험 대비하시기 딱 좋아요!^^
목차
1. 퇴계 이황
2. 율곡 이이
본문내용
1. 퇴계 이황
☺이황은 주자의 성리학을 받아들여 나름의 생각으로 정리한 우리나라 거유의 한사람이고, 이기를 본질을 명확히 밝힌, 유교윤리의 이론가요, 실천가이다.
☺이황은 이기이원론에서 우주의 본체는 태극이고, 태극은 이기이원으로 종합된 것이라고 하였다. 즉 모든 사물은 이기이원으로 되어있고, 상호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황이 말하는 리는 천명, 천리라고 하는 보편적 법칙이고, 기는 음양, 오행으로 물체현상이 활동할 수 있는 근원이 된다.
‘천지 사이에 리와 기가 있다’는 것은 리외에 기가 있을 수 없고, 기외에 리가 있을 수 없다고 하여 이기는 본래 잠시도 떨어질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리는 기를 재료로 구상화할 때 나타나며, 기는 리의 재료로 구상화될 때 존재할 수 있다.
이황은 ‘리’에서의 도덕성을 좀더 중시하기에 주리적이기이원론자이다.
☺이황은 심성론에서 심은 도심과 인심으로 나누고, 인간의 본체인 성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나누었으면, 정을 사단과 칠정으로 설명했다.
심은 이기의 묘용으로 리에서 나온 마음을 도심이라고 하여, 순수하게 선하기만 하다고 하였고, 기에서 나온 마음을 인심이라고 하여 선하기도 악하기도 하다고 하였다.
성은 본연의 성인 리와 기질의 성인 기로 이분하였고, 이것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나타난다. 본연지성은 절대선으로 본연의 성에서 나오는 모든 생각과 행동은 하나도 빠짐없이 선이라고 하였다. 맹자의 사덕이 이에 속한다. 기질지성은 기질의 성인데 리가 형질을 빌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라서 기질의 성뿐 아니라 본연의 성인 리도 함께 겸하고 있다. 모든 사람의 기질의 성은 상이하므로 마음에 따라 선악, 현우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