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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에니매이션 게임산업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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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28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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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1) 일본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3)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장요인과 현황


2.일본의 게임 산업
1) 일본 게임의 개념과 역사
2) 일본 게임의 특징
3) 일본 게임의 성공 요인과 현황


3. 일본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의 향후전망


4.우리나라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이 배워야 할 점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시장
2) 우리나라 게임시장
3) 배워야 할 점
4) 우리 정부의 노력



Ⅲ결 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강점이라 하면 무엇을 얘기할 수 있을까? 여기엔 장인정신이나 거대한 경제력 등을 들 수 있겠지만, 놀이문화도 끼어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된다. 일본의 놀이문화에는 대표적으로 완구류, 애니메이션, 게임, 가요, 영화 등을 들 수가 있는데 그중 애니메이션과 게임에 대해서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최근 "국민적 엔터테인먼트"로 떠오르며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극영화(motion pictures)산업이 쇠퇴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일본을 대표하는 신 성장 산업이자 세계적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보유한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 월트 디즈니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애니메이션 세계에 저 자본으로 과감한 도전장을 내던진 일본은 여타 애니메이션과는 차별화된 기법과 상업적 전략으로 현재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왕국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이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최근에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용도 세계무대 진출을 추진 중이다.
또한, 게임이란 근래에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류의 진화와 더불어 발전되어 온, 아주 오래되고 전통적인 인간의 삶의 일부분이다. 여러 게임 분야 중 컴퓨터 게임은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지금 게임을 대표하는 아이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커졌다. 이런 컴퓨터 게임 부분에서 가장 강자를 선택한다면 일본을 선택할 수 있다. 일본은 비디오 게임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가장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수치적으로 본다면 일본의 게임 시장 중 가정용 게임기만으로 1조엔 규모이다. 일본 비디오 게임의 규모와 영향력은 현재 3대 게임쇼에서 더 확실하게 알 수가 있다. 일본 비디오 게임 회사들의 부스위치가 쇼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참여여부에 따라 흥행의 여부가 결정되기도 하며, 많은 부스의 게임들은 일본의 게임기에서 실행이 되는 게임들이다. 이처럼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 산업이 이처럼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우연이나 행운이 아니며, 일본만이 지닌 경쟁력으로 전략적인 상업을 창출해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 문화관광부 (1999) / 장회식일본의 문화산업
● 박인하 (1999) / 일본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 교보문고,
● 성균관대학교 IT 경영연구센터 (2002.7) /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 성하묵 역 /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 한울아카데미.
● 한울아카데미 (1999) / 일본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 한창완 (1998) / 저패니메이션의 시뮬라시옹에 대한 이데올로기 기능 연구 / 한국만화애니메이션 학 회 논문.
● KOTRA & 게임종합지원센터 (2001.9) 세계 주요국의 게임산업.
● 게임의 시대/ 스티븐 켄트 / 파스칼 북스
● 제2차 디지털 전쟁,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 / 아리사와 소지 / 씨엔씨미디어
● 한국 게임 산업의 현황과 전망 / 한국첨단게임 산업협회
● 게임왕국 일본을 건설한 작은 거인들 / 게임문화 / 타키타 세이이치로
● 대한민국 게임백서 / 한국 게임 산업 개발원
●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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