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학]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과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호관계,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길흉 및 문헌에 나타난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에 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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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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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과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호관계,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길흉 및 문헌에 나타난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에 관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Ⅳ.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호관계
1. 오행상생
2. 오행상극
3. 오행상승
4. 오행상모
5. 제화
Ⅴ.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길흉
Ⅵ. 문헌에 나타난 오행(오행학, 오행학설)
1. 관자서의 오행설
2. 여씨춘추의 오행설
3. 회남자의 오행설
1) 천문훈에 나타난 오행설
2) 추형훈에 나타난 오행설
3) 시칙훈에 나타난 오행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행학설의 기원은 `5`라는 `신비스러운` 숫자와 관련이 있다. 상(商)에서 춘추(春秋)에 이르는 시기에 사람들은 세계의 대상들을 다섯 항목으로 정하였는데 그 예들은 오방(五方), 오색(五色), 오미(五味), 오시(五時), 오행(五行) 등이 그것이다. 다섯에서 모자라는 경우에는 더하고, 다섯보다 많은 경우에는 덜어내어 `다섯`으로 정리하였다. 전국(戰國) 중기 쯤 옛 사람들은 우주 만물간에 일정한 생화(生化), 유비(類比), 배속(配屬)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다섯 요소들간의 관계와 여러 다섯 묶음들 간의 관계를 정립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 후대에 오행(五行)이 이러한 다섯의 묶음들에 대한 커다란 범주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 고정된 물상이 아닌 무형적, 변동적인 것
- 사물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본질적 변화
- 감각으로 포착 불가
- 정태적이 아닌 동태적
- 어떤 현상의 내부적 성질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것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 목
- 발생력을 의미
-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 나가려는 성질
○ 화
- 추진력
- 불이 타오르면 불꽃이 왕성하게 치솟는다. 불꽃에는 왕성한 의미가 있다
○ 토
- 통합력
- 만물의 올려놓고 있다는 개념
- 치우침이 없는 것. 중화, 통합
○ 금
- 억제력
- 음성을 발함
- 생기를 폈다 거둬들이는 것
참고 자료
* 권오호(1996), 우리문화와 음양오행, 교보문고
* 김백만(2005), 알기쉬운 기초 음양오행의 원리, 관음출판사
* 김원식(1998), 오행을 알면 성공한다
* 김태규(2002), 음양오행으로 살펴본 세상사, 동학사
* 신천호(1982), 음양오행의 개론, 청목사
* 양계초·풍우란 외, 김홍경 역,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 은성국(1995), 오행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학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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