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내용 어떻게 볼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09.03.1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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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내용 어떻게 볼 것인가
주관론은 어떤 사물에 대한 판단이나 결정이 순전히 개인적인 기호, 의견, 신념, 취향, 편견 등에 달려 있다고 보는 생각이다. 즉, 모든 대상은 주체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구성됨을 가정하는 입장으로 실재는 사회적, 역사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진리, 객관성, 지식 등을 어떤 특정 시대, 특정 사회에서의 인간에 의한 산물로 본다. 사회적 산물인 지식은 지식을 획득하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를 통해 여과, 해석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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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관론은 어떤 사물에 대한 판단이나 결정이 순전히 개인적인 기호, 의견, 신념, 취향, 편견 등에 달려 있다고 보는 생각이다. 즉, 모든 대상은 주체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구성됨을 가정하는 입장으로 실재는 사회적, 역사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진리, 객관성, 지식 등을 어떤 특정 시대, 특정 사회에서의 인간에 의한 산물로 본다. 사회적 산물인 지식은 지식을 획득하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를 통해 여과, 해석 된다고 본다.(즉, 각 개인마다 다르게 해석 된다는 것)
객관론은 판단 또는 결정이 주체의 밖에 있는 궁극적이고 확고한 기준 또는 준거에 의한다고 보는 철학적 주장지식의 진리성과 타당성을 판단할 영속적이고 탈 역사적이며 보편적이며 가치중립적인 준거를 전제하면서, 주체와 무관한 객관적 대상으로서 주체의 앎의 과정 및 그 의미의 해석에서 주체와는 독립적인, 주체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객관론에서 지식은 주체가 객관적인 대상을 강력하고 정련된 탐구 방법을 통해 정확히 파악했을 때 획득된다고 본다.
주관론과 객관론의 측면에서 보면 교육과정 내용관은 주체/객체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지식의 본질로서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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