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백의 ‘천사-전사(Angel-Soldier)’ 미술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9.03.13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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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용백의 ‘천사-전사(Angel-Soldier)’ 미술 비평
━ 장 보드리야르의 기호학적 사회 이론을 적용하여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글
1. 작품설명
2. 작품 비평을 위한 방법론 설정
3. 이용백의 ‘천사-전사(Angel-Soldier)` 미술 비평
-장 보드리야르의 기호학적 사회 이론을 적용하여
Ⅲ.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용백의 ‘천사-전사(Angel-Soldier)` 미술 비평
W학기_미술론입문
2008년 1월 9일 아르코 미술관에서 전시 중인 <트랜스POP: 한국 베트남 리믹스 transPOP: Korea Vietnam Remix >를 관람하였다. 이 전시는 초국적인 아시아 대중문화에서 한국과 베트남이 안고 있는 역사적인 트라우마, 전통과의 긴장 관계, 그리고 두 국가간의 디아스포라가 어떻게 교차하는지를 검토하는 작가 19명의 그룹전이다. 작품들은 역사, 트라우마, 그리고 동시대 대중문화의 교차를 포함한 양국의 공통적인 역사를 바탕으로 급속하게 전개된 현대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르코미술관 http://art.arko.or.kr/board/exhibition_currview
이 전시 작품들 중 이용백 이용백: 1966년 출생,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및 독일 스타트리체 아카데미 졸업
출처: 아르코미술관 http://art.arko.or.kr
의 ‘천사-전사(Angel-Soldier)` 작품에 주목하였다
Ⅱ. 본 글
1. 작품 설명
‘천사-전사(Angel-Soldier)’는 20분 분량의 싱글 채널 비디오 싱글 채널 비디오: 미디어작품에서 DVD 등의 전자 소스, 작품 재생을 위한 플레이어 장치, 그리고 이를 디스플레이할 때에 사용되는 프로젝터 또는 모니터 등이 각각 하나인 것
출처: 월간미술 http://www.wolganmisool.com
작품으로, 벽과 바닥이 온통 꽃으로 뒤덮인 장소에, 꽃으로 위장한 무장 병사가 한치 앞을 가늠할 수 없는 정글 속에서 작전을 수행하듯 화면을 가로지른다. 움직임을 포착할 수 없을 만큼 느릿하게 이동하는 병사들은 한 명으로 시작해서 다섯 명의 병사가 차례로 등장하고, 정면을 향해 총을 겨눈다.
2. 작품 비평을 위한 방법론 설정
포스트모던 시각예술은 기존의 양식들을 조작하고 해체하는 전략을 통해 미술 자체의 본질과 권위에 문제를 제기한다. 이제 새로운 양식의 창조가 아닌, 해체되고 파편화된 찰라적 표상 양식에 적합한 설명 방식이 요청된다. 따라서 문제 접근 또는 해결을 위한 적절한 방법론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술과 과학 및 사회의 재현 즉 표준적 기준의 위기로 정의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