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라비안과 존 웨슬리에대한 자료입니다.
내용면에서 짜임새있고 디테일하게 서술하였고 다른 저급자료들
과는 다른 자료라 확신합니다. 필요하신분 유용하게 쓰시고
좋은결과있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모라비안과 존 웨슬리 주제를 택한 이유
Ⅱ. 본론
1) 모라비안 선교 역사
2) 모라비안 교회의 성장
3) 모라비안과 존 웨슬리의 만남
4) 모라비안이 존 웨슬리에게 미친 영향
Ⅲ. 결론
1) 모라비안과 존 웨슬리의 만남을 통해 얻는 의의
2) 현재 한국 교회 선교에 주는 제언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모라비안 선교 역사
모라비아는 현 체코슬로바키아에 속하는 행정구역으로 하나의 주를 이루고 있었는데, 1029년에 보헤미아에 합병되었다. 그곳은 콘스탄티노플에서 파송되어 온 수도승에 의해 복음화가 시작되었다. 蔡殷洙, 모라비안 ( Moravian ) 운동 에 대한 고찰, 1985, p132.
15세기 초에 로마교회가 보헤미아교회를 합병하려 하자, 요한 후스(John Huss)의 영향을 받은 추종자들이 강한 반발을 보이고 분리되어 그룹을 만들었다. 로마교회와 분리된 그들은 핍박을 받을 수밖에 없었으며 황제에 대항하여 30년간 전쟁을 치뤘지만 패하여 피난길을 떠나게 되었다. 이 때, 그들은 유럽의 여러 지역으로 흩어지게 되었다. 蔡殷洙, 모라비안 ( Moravian ) 운동 에 대한 고찰, 1985, p133-134.
모라비안은 희망을 잃지 않고 기도했다. 크리스챤 데이비드라는 사람이 지도자로 있을 때, 그들은 진젠돌프의 단체에 영입하게 된다. 모라비안은 진젠돌프를 통해서 부동산을 얻게 되고 본부를 짓게 된다. 본부의 설립은 박해 후에 새출발이라는 의의가 있었다. 그들은 그 곳을 헤른후트 즉 "주의 지키심"이라고 하였다. 진젠돌프가 가담한 이후 모라비안은 루터교회로부터 특수한 단체로 인정을 받게 되고, 그가 감독으로 안수를 받게 되었다. 이 때의 모라비안의 성격은 다른 사람을 예수께로 인도하는 것을 가장 크게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였다. 모라비안 단체가 가지고 있던 두 가지 철학이 있다. 하나는 회원들이 단처럼 하나로 묶음이 된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전투적인 교회가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도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蔡殷洙, 모라비안 ( Moravian ) 운동 에 대한 고찰, 1985, p135-136.
2) 모라비안 교회의 성장
1727년부터 진젠도르프는 헤른후트 공동체의 지도자였다. 진젤돌프는 형제공동체를 일종의 구역 모임과 비슷하게 Band로 분할하였다. 한 모임은 8-10명의 남녀로 구성되었으며 이 모임의 인도자는 진젠도르프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교육을 받았다. 1730년에 30밴드이
참고 자료
채은수, 모라비안 ( Moravian ) 운동 에 대한 고찰, 1985.
김기선, 현대 선교적 관점에서 본 웨슬리, 2005.
전준용, 요한 웨슬리와 독일경건주의에 나타난 루터의 영향, 2006.
황호연, 독일 경건주의 선교운동(진젠돌프를 중심으로), 2003.
최정만, 「다시 써야 할 세계 선교 역사1」, 쿰란출판사, 2007.
터틀.로버트G, 「존 웨슬리- 그의 생애와 신학」세복출판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