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에티쿠스 (헬레니즘)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3.06
- 최종 저작일
- 2009.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호모에티쿠스 책 헬레니즘 파트 요약입니다.
목차
스토아 학파
1.스토아 윤리학의 근본성격
2. 삶의 덧없음과 도덕의 숭고함
에피쿠로스
1.정원의 철학자들
2.참된 쾌락이란 무엇인가
3.형이상학적 불안과 공포의 극복
본문내용
스토아 학파
1.스토아 윤리학의 근본성격
1)노예철학자 에픽테토스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스토아학파 윤리학
-모두 원칙적으로 긍지 높은 자유인을 위한 윤리학
-황제, 귀족, 노예 등 모두를 위한 윤리학
→진정한 자유와 행복이 황제에게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로 노예에게도 가능한 것
2)헬레니즘 시대와 개인의 소외
-스토아(stoa)의 어원: ‘스토아 포이킬레(stoa poikile)’라는 그리스 말
→‘울긋불긋한 강당’이라는 뜻
고전기 그리스시대
그리스-로마 시대(헬레니즘)
-개인은 전체를 위해 그리고 전체는 개인을 위해 존재한다고 믿을 수 있었던 시대
-개인은 공동체에 대하여 아무런 결정권도 갖지 못한 신민에 지나지 않음
-세계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소외와 고독감, 무기력감이 스토아 철학의 근본 정조
3)개체에 앞서는 전체
“전체의 본성을 드러내는 것, 그리고 이러한 본성을 유지하는 데 이바지하는 것은 자연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선한 것”
①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부분의 선과 악, 좋고 나쁨의 척도는 개별자 자신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 전체의 본성에 있기 때문에 전체에서 선해지는 것
②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원칙적으로 개별자의 자립성을 인정하지 않았음!
→모든 존재하는 것들은 언제나 전체 우주의 일부분으로서 존재하고 또한 우주 전체는 부분을 자기 속에 포함
③스토아 철학자들은 전체가 먼저 있고 부분은 오직 전체의 지체(肢體)로서만 존재함을 강조
“우주가 원자의 집합이든, 질서 있는 체계이든, 우선 나는 자연이 지배하는 만유의 한 부분이라고 확신해야 한다. 그 다음에 나는 나와 같은 종류의 것인 다른 부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확신하라. 내가 만유의 한 부분인 한, 우주로부터 나에게 할당되는 일에 불만을 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다.……………그리고 내가 나와 같은 종류의 것인 다른 부분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한, 나는 반사회적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며, 나와 같은 종류의 것들(=사람들)을 고려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며 공공의 이익에 해로운 일은 삼가게 되리라. 그러면 삶은 반드시 행복해지리라.
→전체 앞에서 개인의 절대적 복종을 요구(자발적 복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