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포츠의 본질
목차
1.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
2. 놀이, 게임, 스포츠의 비교(예)
3. 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의 관계
4. 스포츠에의 참여
5. 스포츠의 구조 -스포츠 세계의 규칙(Weiss, 1969)
6. 스포츠의 불확정성
7. 스포츠에서의 정렬 행위
8. 스포츠의 이중성
9. 연극으로서의 스포츠
10. 스포츠의 외적 차원
본문내용
1.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singer, 1976) 1) 놀이의 정의
- “개인적인 목적이나 표출적인 충동에 따라 스스로 시작한 행위에서
파생되는 즐길 만한 경험이다.”
“동작 능력의 모든 범위를 포함하며, 그 규칙들은 자연적이다.”
“일시적인 연속성을 가지기는 하지만, 그 결과가 사전에 결정되어 있지 않다.”
어떠한 실질적인 결과나 승리, 보상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
놀이는 신체적 필요성이나 도덕적 의무가 아닌 자유의사에 의한 자발적인 행위
놀이는 생리적 필요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행위가 아니다
놀이는 그것이 행해지는 장소와 시간에 있어서 일상생활과 분리되어 있다
놀이는 일정한 규제를 받기 때문에 절대적인 질서를 요구한다
놀이는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긴장을 내포한다
놀이는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도덕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지만
놀이 자체를 선악으로 구분 지을 수는 없다
1.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singer, 1976) 2) 놀이의 특성
과잉에너지설: 놀이는 우리 몸의 과잉에너지를 분출시키기 위해 나타나는 행위이다.
에너지 재충전설: 놀이는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 아닌 충전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이다.
본능행위설: 놀이를 통해 어른이 되었을 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생존기술을 익히기 위한 행동이다.
카타르시스설: 놀이는 인간의 감정을 표출하는 안전판 역할을 한다.
자아표현설: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거나, 능력을 과시하거나,에너지를 표출하게 된다.
심리학설: 놀이를 통해 인생을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갈등을 해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능력성취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서 정복감이나 성취감을 맛보고 싶은 욕구에 놀이를 한다.
1.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singer, 1976) 2) 놀이 이론
1.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singer, 1976) 3) 게임의 정의
“인간 행동 유형의 목적을 정의하고 그것의 유형을 한계 지우는
규칙을 통한 합의하에 시간, 공간 그리고 지역을 조직한 활동이다.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게 될 결과는 객관적으로
매겨진 점수와 성적을 합하거나 모아서 이루어진다.”
1.놀이, 게임, 그리고 스포츠
4) cailois의 게임론(특성)
게임의 요소
경쟁적 요소(바둑, 체스, 축구, 테니스 등)
행운적 요소(복권, 경품, 카드, 고스톱 등)
모방적 요소(가면무도회, 연극, 소꿉놀이 등)
현기적 요소(오토바이 경주, 파도타기, 줄타기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