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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9.03.02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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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존엄성, 인간본성 규정의 불확실성, 인간본성에 관한 다양한 견해, 인간본성의 문제, 인간본성 회복의 필요성, 인간본성 회복의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간의 존엄성
Ⅲ. 인간본성 규정의 불확실성
Ⅳ. 인간본성에 관한 다양한 견해
1. Freud
2. Skinner
3. Rogers
Ⅴ. 인간본성의 문제
1. 합리적 사회적 본성
2. 탐욕적 이기적 본성
3. 백지 또는 자유로서의 본성
Ⅵ. 인간본성 회복의 필요성
Ⅶ. 인간본성 회복의 방안
1. 국가에서 해야 할 일
2. 교육기관에서 해야 할 일
3. 사회의 각종 시민운동 단체에서 해야 할일
4. 개인이 해야 할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변하는 산업사회는 우리들의 삶의 양태와 생활양식 및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산업 사회의 역기능적 요소는 핵가족화로 인해 가정에 있어서의 부모의 위치를 약화 시키고 인간성 상실을 초래 했다. 정전 개교의 동기에서도 현하 과학의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물질을 사용하여야 할 사람의 정신은 점점 쇠약하고 사람이 사용하여야 할 물질의 세력은 날로 융성하여, 쇠약한 그 정신을 항복 받아 물질의 지배를 받게 하므로, 모든 사람이 도리어 물질의 노예생활을 면하지 못하게 되었다고 규정하고 있다. 산업 사회는 노동의 분업을 가져왔고 노동의 분업은 집단의식의 약화를 가져왔다. 이것은 사회 통제력을 감소시키는 제 요인을 갖고 있는 아노미 현상을 인간성 회복과 연결시킬 수 있다.
핵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도 인간성 회복을 강조한 바 있다. 1945년 2차 대전이 끝난 10개월 후 미국 원자력위원회에서 참다운 문제는 인간의 마음속에 있다라는 연설문에서 인간의 이성(지혜)은 계속 발전하지만 인간의 감성은 계속 발전할 수 없기 때문에 균형을 상실한다. 그러기 때문에 원자탄이나 수소탄은 몇 나라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나라가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살상 무기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인간 회복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아인슈타인의 연설문은 과학 문화의 발달로 인한 정신문화의 위기를 예견한 것이다. 소태산 대종사도 세상 사람들은 육신의 병은 병으로 알고 시간과 돈을 들여 치료에 힘쓰지마는 마음의 병은 병인 줄 모르고 치료해 볼 생각도 내지 않나니, (중략) 육신의 병은 아무리 중하다 할지라도 그 고통은 일생에 그칠 것이요, 경하면 짧은 시일에 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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