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 새롭게 전해진 사상 가운데 하나로, 무정부주의 사상이라고 불리 우는 아나키즘을 지적할 수 있다. 아나키즘이 역사상에서는 많이 드러나 있지만, 문학사에서는 그 입지가 좁아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한국 문학사상 연구 풍토에 있어서 아나키즘 사상은 허무주의나 테러리즘, 단순 이상주의로 오인되었기 때문에 그 사상은 왜곡되고 폄하되었으며, 아나키즘의 영향을 받은 문인들은 무시되어 왔다. 그렇지만 그 실제의 아나키즘은 어떠한 사상보다 현실에 발 딛고 있었고 시대의 기류에 알맞고 혁신적인 사상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아나키즘
Ⅱ-2. 아나키스트 신채호
Ⅱ-3. 저항시인 이육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 새롭게 전해진 사상 가운데 하나로, 무정부주의 사상이라고 불리 우는 아나키즘을 지적할 수 있다. 아나키즘이 역사상에서는 많이 드러나 있지만, 문학사에서는 그 입지가 좁아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한국 문학사상 연구 풍토에 있어서 아나키즘 사상은 허무주의나 테러리즘, 단순 이상주의로 오인되었기 때문에 그 사상은 왜곡되고 폄하되었으며, 아나키즘의 영향을 받은 문인들은 무시되어 왔다. 그렇지만 그 실제의 아나키즘은 어떠한 사상보다 현실에 발 딛고 있었고 시대의 기류에 알맞고 혁신적인 사상이었다. 일제식민지하에서 대두된 아나키즘이 당시의 지식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기존의 사상과 어떻게 결합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또한 이와 관련하여 단재 신채호와 육사 이원록의 아나키즘 사상과 작품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론
Ⅱ-1. 아나키즘
서양 아나키즘의 최고 목표는 개인의 절대 자유를 향유할 수 있는 이상 사회를 건설하는 것에 있었다. 따라서 서양의 아나키스트들은 인간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양심의 소리에 따라 자유를 추구했으며, 이에 방해가 되는 일체의 권위와 권력에 대해 투쟁했다. 그들의 눈에 인류의 자유를 억압하는 대표적인 존재는 바로 국가와 정부였다. 동아시아(한중일)의 아나키스트들도 서양의 아나키즘을 받아들여 자기 나라의 정치 체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들과 비슷한 결론에 도달하였다. 하지만 동아시아의 아나키스트들은 개인보다는 사회 문제 좀 더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유럽 사회와는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동아시아 3국 사이에도 그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아나키즘의 내용에 일정한 차이가 나타난다. 아마도 서구적 근대와 동아시아 3국의 전통이 만나는 과정에서 빚어진 한 현상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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