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졸업 논문을 쓰기 위한 작품을 구상하던 중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동안 배운 지식을 총동원 할 수 있는 ‘가위바위보 게임기’를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학부 실험 과목들을 통해서 마이크로 프로세스의 기능, LED회로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웠고, C++, 자동제어와 같은 전공 수업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통한 시스템 제어 기술을 배웠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작품이라서 ‘가위바위보 게임기’는 더욱 매력이 있었다. 기존의 제품과 약간의 차별을 두었는데, 게임에서 이겼을 경우 기존의 제품에서는 메달이 나오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저희는 메달 대신 과자가 나오게 만들기로 하였다. 게임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게임이 시작되면, 먼저 유저가 가위, 바위, 보 셋 중 하나를 입력하여 컴퓨터와 총 3번의 게임을 하게 된다. 이긴 횟수에 따라 과자가 나오는 시간이 달라지는데, 1회에 3초씩 나오게 된다. 즉, 3회 모두 이겼을 경우에는 9초 동안 나오게 되는 것이다. 역할 분담은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현으로 나누었다. 이번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있을 예정이다.목차
Ⅰ. 서 론Ⅱ. CodeVisionAVR C 컴파일러
1. 특징
2. 사용방법
3. 입출력 포트 ( I/O Prots ) 제어
Ⅲ. 구동 프로그램 작성
1. 프로그램 알고리즘
2. DOT MATRIX test code
3. 구동 프로그램
Ⅳ. 결 론
본문내용
Abstract :When discussing subject of graduation project, we finally conclude the game of paper(gawibawi-bo) which we played childhood. A design of this paper is the game that confectionaries is floored from the exit during one cycle that is composed of three games. We use subject of special study - Electric Circuits Fundamentals, Microelectronic circuits, Fundamental of Logic Design, C programming, Electric machinery fundamentals, etc. - We studied about it during bachelor course.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빠른 명령처리 속도와 저소비전력형의 구조가 가장 큰 장점이다. 소규모 저가형 시스템을 겨냥한 ATtiny 패밀리 모델에서부터 대규모 고성능 시스템을 겨냥한 ATmega 패밀리 모델이 있다. 이에 따라 간단한 가전기기에서부터 복잡한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그 응용면에서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부 생활을 하면서 배운 지식을 가지고 AVR을 이용하여, 직접 구현할 수 있는 간단한 ‘가위바위보 게임기’를 만들게 되었다. 유저와 컴퓨터가 총 3번의 가위바위보 게임을 해서 이긴 횟수에 따라 과자가 나오게 된다. 본 논문을 통해 AVR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Ⅰ. 서 론
졸업 논문을 쓰기 위한 작품을 구상하던 중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동안 배운 지식을 총동원 할 수 있는 ‘가위바위보 게임기’를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학부 실험 과목들을 통해서 마이크로 프로세스의 기능, LED회로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웠고, C++, 자동제어와 같은 전공 수업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통한 시스템 제어 기술을 배웠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작품이라서 ‘가위바위보 게임기’는 더욱 매력이 있었다. 기존의 제품과 약간의 차별을 두었는데, 게임에서 이겼을 경우 기존의 제품에서는 메달이 나오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저희는 메달 대신 과자가 나오게 만들기로 하였다. 게임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게임이 시작되면, 먼저 유저가 가위, 바위, 보 셋 중 하나를 입력하여 컴퓨터와 총 3번의 게임을 하게 된다. 이긴 횟수에 따라 과자가 나오는 시간이 달라지는데, 1회에 3초씩 나오게 된다. 즉, 3회 모두 이겼을 경우에는 9초 동안 나오게 되는 것이다. 역할 분담은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현으로 나누었다. 이번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있을 예정이다.
Ⅱ. CodeVisionAVR C 컴파일러
1. 특징
CodeVisionAVR C 컴파일러는 가격에 비해 성능이 우수한 컴파일러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편리한 통합 환경 : 소스 에디터, 컴파일/링크, Flash-ROM/EEPROM 다운로드, 통신 프로그램 등이 함께 제공 됨.
② 자동 소스 코드 생성 기능(CodeWizardAVR) *1
③풍부한 라이브러리 함수 제공 : 통신(UART), LCD표시, 온도, 시계, A/D 소자함수 제공.
④ 편리한 FLASH, EEPROM, SRAM 변수 관리
⑤ 포트 및 변수의 비트 제어 기능 *1
⑥ 인 라인 어셈 기능 제공 *1
⑦ 무료 평가 버전 사용 가능(용량 제한 및 일부 함수 사용 제한)
⑧ IAR C 컴파일러에는 없음(또는 불편)
2. 사용방법
(1) 프로그램 실행
(2)프로그램 실행 화면
(3)File을 클릭한후 New 항목을 클릭한다.
참고 자료
• 차영배, 『(C언어로 배우는)AVR 마이컴』, 서울: 다다미디어, 2004.• 윤덕용. 『(AVR) ATmega128 정복 : OK-128 키트 V3.0』, 서울 : Ohm사, 2006.
• 이희진, 윤창웅, 『(시뮬레이션으로 배우는)AVR 마이크로 콘트롤러 = (The)AVR micro controller learning by simulation』, 서울: 홍릉과학, 2008.
• Stephen Prata, 이도희, 『C++ 기초 플러스』 성안당,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