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논문]-스가랴에 나타난 쩨마흐에 관한연구입니다.열심히 작성했구요. 교수님께 좋은 평가 받았습니다.
많음 도움 되셨으면 좋겟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학자들의 견해들
2. צמח에 대한 어원적 고찰
2.1. 동사적 의미
2.2. 명사적 의미
3. 스가랴에 나타난 째마흐(צמח)의 기능과 역할
3.1. 스가랴서의 역사적 배경
3.2. 스가랴서 구조분석
3.3. 스가랴서 3장의 개요
3.3.1. 3:6~10 본문분석
3.4. 6:9~15 개요
3.4.1. 6:9~15 본문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하나님의 메시지를 분별하기 위해서 성경을 체계적이고 주의 깊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과제는 포로기후에 이스라엘이 포로기의 혼란의 암담한 상황 속에 스가랴를 통해서 언급된 “쩨마흐” (צמח) צמח(쩨마흐) 명사는 우리말로는 “순, 가지, 싹”의 뜻이다.
의 용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스가랴서의 쩨마흐(צמח)는 매우 중요한 사상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덜 연구가 되어 이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필자는 쩨마흐(צמח)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들과 어원적 고찰, 스가랴에 나타난 쩨마흐(צמח)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자들의 견해들
일반적으로 스가랴서에 나타나는 “순”을 메시아적으로 해석해 왔다. 그러나 일부학자들은 스가랴에 나타나는 쩨마흐(צמח)를 역사적 다윗 왕조의 회복으로 보기도 한다. 많은 학자들은 스가랴가 쩨마흐(צמח)를 스룹바벨과 동일시했다고 믿으며, 군주제의 회복을 기대했다고 믿고 있다. 지금까지 나타난 몇 가지 해석의 유형들을 정리해 본다. 첫째는 역사적 관점에서의 해석이다. (1) Mowinckel은 스룹바벨과 관련된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들이 역사적 실제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 사람에게서 다윗 가문은 옛날의 영광이 회복될 것이고 한 왕을 갖게 될 것인데 그 왕은 옛적의 왕위의 이상을 성취할 것이다” Woller H. Rose, "Zemah and Zerubbabel" (JSOTS; Sheffield: Academic Press, 2000), 17~19.
라고 이미 실현되고 있는 과정을 묘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베이제(Beyse)는 그의 논문 “스룹바벨과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들의 왕의 기대들”에서 두 선지자는 각각 그 자신의 방법대로 스룹바벨에게서 구원의 긴박한 시대적 필요를 위한 왕을 기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3) 케롤(Carroll)은 스가랴의 예언에서 중심적인 요소들은 성전건축의 관심과 그리고 적법한 다윗 왕위의 점유자로서 스룹바벨을 지지하며, 새로운 성전건축을 완성하는데 있어서 왕으로 이해한다. (4) 로버츠(Roberts)는 학개 2:20~23에서 스룹바벨에 대한 예언과 슥3:8과 6:12의 쩨마흐(צמח) 예언들에 관하여 선조인 다윗의 왕위에 스룹바벨을 올리는 것을 의도 하는 가운데, 이를 다윗왕조를 회복하는 자로 간주했다고 주장한다. (5) 비커맨(Bickerman)는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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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ubbabel" (JSOTS; Sheffield: Academic Press,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