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鄕愁>와 백석, <古夜>의 시의 화자가 대상을 대하는 태도 비교 ․ 대조
- 최초 등록일
- 2009.01.24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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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수와 고야 시의 화자가 대상을 대하는 태도 비교 대조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정지용 향수 이해와 감상
2.향수 시어 시구 풀이
3.백석 고야 이해와 감상
4.고야 시어 시구 풀이
본문내용
1. 정지용, <향수> 이해와 감상
이 시는 고향에 대한 회상과 그리움을 담고 있다. 시적 화자 기억 속의 고향은 넓은 벌이 펼쳐져 있고 실개천이 휘돌아 흐르는 한가로운 농촌 풍경으로, 전형적인 고향의 모습이다. 그 곳은 늙으신 아버지와 순박한 누이, 평범한 아내가 고달프지만 욕심 없이 일하며 살아가는 공간이자 유년 시절의 꿈과 동경이 숨쉬는 공간이다. 하지만 시인이 곧 작중화자와 일치하지는 않는다. 가령 "짚베개를 돋아 고이시는", "엷은 졸음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바로 시인의 아버지는 아닐 것이고, 또 "아무렇지도 않고 예쁠 것도 없는 사철 발 벗은 아내"가 그의 아내의 초상도 아닐 것이다. 보편적인 조선의 아버지, 조선의 아내라는 이미지가 더 짙다. 또 이 시의 풍물도 시인의 체험의 직접적인 투영이기보다는 조선 일반의 풍물이라는 성격이 더 강하다. 어쩌면 시인은 이 시 속에서 그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삶의 모습을 편집적으로 그렸을지도 모른다.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의 은유에는 풍요가 있고, "짚베개를 돋아 고이시는" "엷은 졸음에 겨운 아버지"에는 평화의 이미지가 있다. 아무렇지도 않고 예쁠 것도 없다고 했지만 "사철 발 벗은 아내"와 "검은 귀밑머리 날리는 어린 누이"는 가장 보편적인 조선의 미인도이다.
1연에서는 작품의 배경이 되는 고향 마을을 둘러싼 자연적인 공간을 제시한다. 시적 화자는 고향의 평화롭고 한가로운 모습을 그리워하고 있다. 2연에서는 겨울밤 풍경과 어린 아들의 눈에 익숙한 아버지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어 3연에서 맑고 깨끗한 품성을 길러준 어린 시절 소박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드러난다. 4연에서 시적 화자가 회상하는 구김살 없는 어린 누이와 농촌의 힘든 삶을 숙명처럼 받아들이고 덤덤하게 살아가는 순박한 아내의 모습은 당시의 우리 농촌 어디서나 볼 수 있었던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이다. 화자에게는 따가운 햇살 아래서 아내가 이삭을 주워야 했던 가난한 생활이었건만 그조차 그리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5연에서는 하늘에 있는 별, 까마귀가 울다 지나가는 지붕과 도란도란 구수한 이야기를 나누던 장면에서 가정의 단란함을 떠올린다.
참고 자료
권일경 외 22명,<<해법문학 문학 참고서 시문학>>,천재교육,2004.
신경림,<<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우리교육,1998.
고형진,<<백석>>,새미,1996.
http://www.eastone.pe.kr/tt/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