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적 견해의 남북한 탈춤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01.19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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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남한과 북한의 민속적 특징
3. 남북 탈춤의 이론적 배경
4. 민속적 특징을 기반으로 남북 탈춤의 비교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남한과 북한의 민속예술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을까. 북한에도 민속 문화나 민속예술이 존재하겠지만, 어떤 형태로 계승되고, 어떤 특색을 지니며 어떠한 문화가 있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된다.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남한의 민속 문화도 잘 모르는 상황에 북한의 그것까지 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북한의 민속이나 민속예술에 너무 무지하고 북한에 대해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생각을 지니고 있다. 북한의 민속예술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남북한 간의 문화적인 교류의 첫걸음이나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통일한 단일 민족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라 생각된다. 분단이라는 비극적인 상황 아래에서 점점 이질화되어가는 북한의 현실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때, 통일을 향한 우리의 노력이 더욱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번 레포트에서 남북의 민속적 특징과 탈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우리가 남한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북한에 대해서 아무래도 좀 더 무지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북한을 조금 더 중심적으로 조사를 해보았다.
2. 남한과 북한의 민속적 특징
◎남한
민속예술(민속예능)이란, 향토색이 짙기 때문에 향토예능이라고도 하며, 또 그 예능이 직업화한 사람들에 의하여 연출되는 일은 극히 드물고, 대개 민중에 의하여 연출되기 때문에 민간예능이라고도 한다. 역사적 배경과 과정 속에서 형성되어, 대대로 전해진 예능이므로 민중생활에 규범적 의의를 가지고, 민간의식에 깊이 작용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민속예능은 매우 뿌리가 깊어 낙랑시대 고분벽화에서 이미 예능이 행하여졌음을 알 수 있고, 삼국시대 초기에는 독자적 사회 환경과 더불어 중국의 영향도 있어 많은 민간예능이 행하여졌다. 7세기 무렵에는 신라 ·백제를 통하여 한국의 민간예능이 일본으로 전파되어 가면극(伎樂이라 한다) ·무악(舞樂) ·산악(散樂) 등이 그 곳에서 성행하였다. 한국 민속예능은 범위가 매우 넓고 또 분류 방법도 일정하지 않으나, 대략 ① 음악, ② 무용, ③ 가면극, ④ 인형극, ⑤ 굿 놀이, ⑥ 민화(民畵), ⑦ 목공예, ⑧ 석공예(石工藝), ⑨ 도자기공예, ⑩ 금속공예 ⑪ 화각공예(華角工藝), ⑫ 나전공예(螺鈿工藝), ⑬ 자수공예(刺繡工藝), ⑭ 초고공예(草藁工藝) 등으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북한의 민속예술 / 최철 전경욱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 1990년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 / 유광수 / MJ미디어 / 20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