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 벤야민의 현대예술 전망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9.01.08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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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터 벤야민의 현대예술 전망 비판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벤야민의 현대예술 전망
목차
Ⅰ. 벤야민의 예언: 예술의 종말
Ⅱ. 발터 벤야민의 현대예술 전망과 비판
1.벤야민의 현대예술 전망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1)예술작품의 복제
(2)영화 예술의 복제
(3)예술의 정치화
2. 현대예술과의 비교를 통한 벤야민의 현대예술전망 비판적 분석
(1)예술의 정치화와 현대예술
(2)영화예술 관중과 현대예술
(3)아우라 파괴와 현대예술
(4)벤야민의 전망과 현대예술
Ⅲ. 벤야민의 전망, 그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발터 벤야민은 1930년대에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통해서 예술의 종말을 선언했다. 기술적인 발전으로 예술작품의 대량복제가 가능해지면서 예술작품은 원본의 진본성, 고유의 아우라Aura를 상실하며, 아우라를 상실한다는 것은 곧, 전통적으로 예술을 예술로서 정의하던 제의가치와의 연결고리를 끊는 것이다. 제의가치와의 연결고리를 끊은 예술작품은 더 이상 원본이나 작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종교적 의식으로서의 권위로부터 해방된다. 이것은 과거의 예술 형식이 현대에 와서는 그 타당성을 상실했다는 내용뿐만 아니라, 예술 자체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다.
무한정으로 재생산이 가능하며 아우라를 벗어버린 예술은 예술작품의 민주적 접근확대를 가져왔다. 전통적 의미의 예술활동은 작가, 예술작품, 감상자의 3각구도로 성립하였지만, 작품전체의 복제와 대량생산이 가능한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은 생산자, 생산품, 소비자라는 자본주의적 사회를 반영하는 3각구도로 성립한다. 또한 감상자의 태도 변화와 수용자 층의 변화도 동시에 발생한다.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은 과거보다 더 많은 이들, 대중에게 소개되고 대중들의 감상태도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변모하였다. 벤야민은 그 예로 영화 감상을 들었다. 영화는 과거의 회화 감상과 달리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집단적인 것이며, 과거 종교적 의식 가치와 관련되어 존재하던 작품의 아우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보다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감상․수용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벤야민은 영화관중을 혁명적이라 표현하였다.
영화의 예와 같이, 벤야민은 기술복제 시대에 들어, 종교적 성격을 벗어버린 예술은 보다 실천적이고 정치적인 기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근대미학의 패러다임이 엘리트, 기득권 층을 위한 것이었다면 벤야민은 복제기술을 이용한 예술작품을 통해 보다 실천적이고 혁명적인 예술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현대사회의 예술은 벤야민이 예견했던 바와 같이 영화뿐만 아니라, 패러디와 차용문학, 기성품의 이용,사진기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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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영준(2001)사진, 의미의 무덤에서 탈출하기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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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아크포럼 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