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교와 민주주의체제의 관계
목차
Ⅰ. 서론 - 아시아적 가치의 부상
Ⅱ. 본론
1. 도교란 무엇인가? - 도가와 도교, 그 범주에 관한 논쟁
2. 도교의 대표 사상
3. 도교와 민주주의의 접목 가능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뮤얼 헌팅턴에 의하면 민주주의는 1828-1926년 사이에 일어난 ‘제 1의 물결’에서 시작하여 1943-64년의 ‘제 2의 물결’, 그리고 1974-90의 ‘제 3의 물결’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그러나 제 1의 물결은 파시즘으로 인한 역류를, 제 2의 물결은 군부 쿠데타에 의한 역류를 경험해야 했다. 이에 제 3의 역류에 대해 헌팅턴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이 ‘아시아적 권위주의’(Asian Authoritarianism)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아시아적 권위주의‘에 대한 관심의 이유는 최근 동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논쟁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이유와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우선 아시아 국가들이 권위주의 체제 하에서 급속한 경제발전에 성공 하면서 높은 생활 수준과 안정된 사회를 구가하기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일본은 이미 20c 마지막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 유일한 아시아 국가로 국제무대에서 굳건한 세력을 확장해 가고 있으며, 불과 10년 전만 해도 IMF라는 위기에 처해 개발도상국으로 머물러 있을 거라 여겨졌던 한국은 조선, 반도체 등의 공업 분야에서 우수한 실력을 보이며 GDP 세계 제 11위를 차지할 만큼의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중국은 중국식 자본주의를 실행하며 국가 내 경제상황이 전 세계 증시에 영향을 줄 만큼 하루가 다르게 몸집을 키워나가며 패권국가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해오던 미국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고 있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을 두고 아시아적 전통사상의 가치인 공동체 주의, 가족주의, 협력, 희생 등의 가치들이 서구 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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