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선교
- 최초 등록일
- 2008.12.25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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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시대의 선교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중세시대 선교 선정이유
2. 중세시대의 배경
3. 중세시대 선교의 특징
4. 중세시대 선교와 한국교회
5. 제언 및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중세시대의 배경
유럽의 중세시대는 명상과 관조의 세계를 갈구하려는 신앙위주의 새로운 종교 시대 뿐 만아니라 원시 게르만족 전통과 헬레니즘적 고전문화가 한데 어울려 이루어진 문명시대로 자연경제체제 위에서 봉건제도와 가톨릭교회(Roman Catholic Church)가 정착하였다. 박찬, "교회와 국가정치의 관계가 선교정책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선교대학원, 2007), pp.57.
유럽의 사회 안에서 그리스도교가 과거와는 다른 의미로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는 것은 흔히‘밀라노 칙령(Edict of Milan)’이라고 알려진 313년의 신교의 자유에 관한 선언이 이루어진 다음부터이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 교회는 박해받는 소수의 종교가 아니라 사회를 지배하고 정권으로부터 보호되고 후원되는 기존의 종교요, 나아가서는 국교로 확대되는 시점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313년경에 이르러서는 이미 로마 종교와의 경장에서 그리스도교는 상당 부분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수준에 이르렀고, 380년 국교로 인정되면서 이제 그리스도교는 제국의 한 부분이 아니라 제국을 지배하는 새로운 이념과 실천의 축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김기만, "중세 이후 선교의 역사" (대전가톨릭대학교, 2002), p.2-3.
기독교의 공인과 함께 성도들의 수용을 위해 대형화 된 교회 건물이 건축되었으며, 예배의 집전을 위하여 성직자의 위치와 권위가 점차 확장되어 갔다. 예배의 조건들은 외적인 형식과 의식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러한 의식 위주의 교회는 드디어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간의 예배 양식에 대한 심각한 대립을 야기 시켰고 그 끊임없던 논쟁의 결과 주후 1054년 동방과 서방교회의 영원한 분영이라는 불행을 겪게 된다. 이현호, "현대 한국 교회 예배에 관한 고찰" (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2007), pp.14-15.
참고 자료
- 김기만, "중세 이후 선교의 역사", (대전가톨릭대학교, 2002)
- 박찬, "교회와 국가정치의 관계가 선교정책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선교대학원, 2007)
- 이현호, "현대 한국 교회 예배에 관한 고찰", (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2007)
- 최형근, "수도원 운동에 나타난 선교", (서울신학대학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