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원시장의 현황과 대응방안
- 최초 등록일
- 2008.12.22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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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음원시장의 현황과 대응방안
목차
1. 문제제기
2. 디지털음원
3. 음악시장의 변화
4. 디지털 음원 시장의 문제점
5. 수익분배 오류
6. 해결책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한국 음악산업이 겪고 있는 최근의 변화는 ‘음반 중심의 음악산업에서 음원 중심의 음악산업으로의 구조변화(문화관광부, 2005)’로 설명되고 있다. 실물 CD에서 디지털 파일로 저장⋅유통매체가 바뀌면서 음악 생산과 소비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이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지난 10여 년 간 문화산업 중 가장 인터넷 상에서 많이 유통되어온, 그리고 아시아 지역 ‘한류’의 개척자 역할을 했던 음악산업은 역설적이게도 현재 심각한 위기에 놓인 상태다.
음악 전체의 시장이 감소하고 있고, 공정하지 못한 수익 분배 구조에 의해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이 계속 되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계속되고 있으며, 근본적 해결책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2. 디지털 음악
지금까지는 음악(음원)을 저장하는 매체로 LP, 카세트테이프, CD 등이 사용되어져 왔다. 이 중 CD를 제외하고는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되어있어 보존에 문제가 있고, 통신을 통한 음악자료의 전달에도 문제가 있다. 때문에 요즘 디지털음악(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소비와 활용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음악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화된 음악파일을 의미하며 인터넷음악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음악은 그 음원의 보존성과 재생능력이 아날로그에 비해 우수하고, 무엇보다 컴퓨터의 발달로 멀티미디어와의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점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인터넷음악의 성장을 가져왔고 음악을 주고받기 위한 음악자료의 디지털 규약이 생겼는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음악의 규약이 MP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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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대응책
(1) 유통 채널의 다양화
지난 2004년 2,500억원 수준의 온라인 음악 시장에서 벨소리 및 통화 연결음이 전체 매출의 95.7%를 차지하는 등 시장 편중 현상도 두드러진다. 최근에는 자본력을 앞세운 이동통신사 및 대기업군의 콘텐츠 확보전이 치열해 중소 규모의 순수 온라인 음원 사업자들은 위기감을 갖고 있다. 또한 유일한 유통 채널을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유통 채널의 다양화는 대기업의 유통망 독점화를 최소화 시키고, 그로 인해 중소 규모의 온라인 음원 사업자의 안정적 위치 확보와, 저작권 수익 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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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2004) : 디지털음악 `저작권` 해법없나
윤성식 : 지적재산권의 역사적 배경 / 다른과학토의본
안계성 :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위한 저작권 관리방안 연구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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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선 : 초고속통신망과 저작권 / 한올아카데미
이충환 :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시장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