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8.12.19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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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
목차
1.大學之道(대학지도)在明明德(재명명덕)하며在親(新)民(재친민)하며 在止於至善(재지어지선)
2.設爲庠序學校以敎之(설위상서학교이교지)
3.人之有道也 飽食煖衣逸居 而無敎 則近於禽獸(인지유도야포식난의일거 이무교 즉근어금수)
4.楊氏爲我是無君也 黑氏兼愛是無父也 無父無君是禽獸也
5.事親有隱而無犯(사친유은이무범
6.인간의 본질(생명적 근거)규정에 대한 검토:
7.동양적관점에서의 만물 x생
8.주역 天地之大德日生(천지지대덕일생)
9.윤리적삶의 동향적 규정(인격적삶의 법칙:五行論:오행론)
10.오행
본문내용
1.大學之道(대학지도)在明明德(재명명덕)하며在親(新)民(재친민)하며 在止於至善(재지어지선)
: 대학의 도는 밝은덕을 밝힘에 있고 백성을 친하게(=새롭게) 하는데 있으며(인간의 본성의 사회적), 지극히 선함에 이르는데 있다(우주적운동).
2.設爲庠序學校以敎之(설위상서학교이교지)
상(庠), 서(序).학(學).교(校)를 만들어서 그들을 가르치는 것은 모두 인륜을 밝히기 위함이다
庠者養也(상자양야)校者 敎也 (교자 교야)序者 射也 (서자사야)
상은노인을봉양한다는뜻이고,교는백성을교도한다는의미이고,서는활쏘기를익힌다는 뜻입니다.
夏曰敎殷曰序周曰庠(하왈교,은왈서,주왈상)
하나라는 교라 했고, 은나라는 서라 했으며, 주나라는 상이라 일컬었고,
學則三代共之(학칙삼대공지)皆所以明人倫也 (개소이명인윤야)
학의 경우는 삼대가 공통으로 했으니, 이는 모두 인륜을 밝히는 것입니다.즉 교육에서제일 중요한 것은 인류를 밝히는것(명명덕)
3.人之有道也 飽食煖衣逸居 而無敎 則近於禽獸(인지유도야포식난의일거 이무교 즉근어금수)
사람에게 도(道)가 있으니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지라도 가르침이 없으면 금수에 가까워지게 된다
聖人有憂之使契爲司徒 敎以人倫(성인유우지 사설위사도 교이인륜)
성인이 이것을 근심하여 설(契)로 하여금 사도(司徒)로 삼아 인륜으로써 가르치게 하니
父子有親,君臣有義,夫婦有別,長幼有序,朋友有信:
부자유친,군신유의,부부유별,장유유서,붕우유신
부자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생명을 주고 받은 관계에는 친함이 있어야 한다 정서의 문제), 군신 사이에는 의가 있고(부자유친은 선천적 군신유의는 사회적 관계이치의 문제타당한 여부(옳은 것 그른 것), 부부 사이에는 역할구별이 있고, 연장자와 연소자 사이에는 차례가 있고,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다."
4.楊氏爲我是無君也 黑氏兼愛是無父也 無父無君是禽獸也
(양씨위아시무군야 묵씨겸애시무부야 무부무군금수야)
양주는 위아설을 주장하니 이는 임금을 무시하는 것이고 묵적은 겸애를 주장하닌 이는 아버지를 무시하는 것이다. 아비를 무시하고 임금을 무시하는 것은 이는 금수(짐승)과도 같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