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주의 교육사상과 그에 대한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8.12.19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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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가인 정몽주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대한 평가를 주제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서론
정몽주는 절개의 상징적 인물뿐만이 아니라 성리학을 확립하고 학당과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꿈꾼 위인이었다.
누구나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고려시대의 마지막 충신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이러한 정몽주의 생애와 그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① 정몽주의 생애
② 정몽주의 교육이론 사상의 핵심
③ 나의 평가
- 결론
정몽주는 단지 충신이 아닌 한 나라의 교육을 걱정하고 그를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학문을 연구하고 확립시키며 그를 위해 교육에 힘쓴 교육사상가로 함께 기억 되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정신적으로 알게 모르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우리 선조들의 사상과 학문적 가치일 것이다. 그만큼 한국의 학문적 성과는 우리의 역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시대는 변화하였어도 여러 분야에서 그 뿌리를 엿볼 수 있다. 또한 한국의 역사적 인물에 있어서 학문의 깊이와 절개 지킨 인물을 논할 때면 정몽주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정몽주는 한국의 역사적 인물들 가운데 있어서 절개의 상징적 인물로 칭송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몽주는 절개의 상징적 인물뿐만이 아니라 성리학을 확립하고 학당과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꿈꾼 위인이었다.
누구나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고려시대의 마지막 충신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이러한 정몽주의 생애와 그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정몽주의 생애
☞ 1337년(고려 충숙왕 복위 6년) 경북 영천에서 아버지 정운관과 어머니 이씨 사이에서 태어남. 처음에는 몽란, 몽룡이라 불렸으며 호는 포은 (圃隱)이다. 1357년 (21살) 국자감 (조선때의 성균관) 에서 보는 시험에서 3등으로 합격해 진사가 됬고, 1360년 (24세) 문과에 응시하여 장원으로 뽑혀 공민왕으로부터 `무궁화 칠성 봉화대` 라는 촛대를 받았다. 예문검열, 수찬, 위위시승을 지냈으며, 1363년 동북면도지휘사 한방신의 종사관으로 여진족 토벌에 참가하고, 1364년 전보도감판관이 되었다. 이어 전농시승, 예조정랑 겸 성균박사, 성균사예를 지냈고, 1371년 태상소경보문각응교 겸 성균직강 등을 거쳐 성균사성에 올랐으며, 이듬해 정사 홍사범의 서장관으로 명(明)나라에 다녀왔다. 1376년 성균대사성 으로 이인임 등이 주장하는 배명친원의 외교방침을 반대하다 언양에 유배, 이듬해 귀양살이에서 풀려나 일본에 사신으로가 규슈의 지방 장관 이마가와를 만나 왜구의 노략질을 금지시키고 일본에 잡혀있던 고려사람 수백 명을 귀국시켰다. 1379년 전공판서, 진현관제학, 예의판서, 예문관제학, 전법판서, 판도판서를 역임. 이듬해 조전원수가 되어 이성계 휘하에서 왜구토벌에 참가하였다.
참고 자료
정혜숙,『절개를 지킨 고려충신 정몽주』, 한국헤밍웨이, 2006
김경희,『정몽주』, 삼성비엔씨, 2006
이재호,『조선사 3대 논쟁』, 역사의 아침, 2008
http://100.naver.com/100.nhn?docid=136035
http://www.hiskjn.com.ne.kr/kjne/l127.html
http://blog.ohmynews.com/hspworld/132705
http://user.chol.com/~tnsl/html/d39-1.htm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QO013&qid=3ZctN&q=%C1%A4%B8%F9%C1%D6&srchid=NKS3Zc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