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끼전]과 [두껍전]의 교육방법 연구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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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끼전>과 <두껍전>의 교육방법 연구Ⅰ. 서론
Ⅱ. 본론
1. <장끼전>과 <두껍전>의 텍스트 검토
1.1. <장끼전> 텍스트 검토
1.1.1.장끼전의 이본
1.1.2. 장끼전의 주제 분화
1.2. <두껍전> 텍스트 검토
1.2.1. <두껍전>의 서사구조
1.2.2. <두껍전>의 말하기 양상
1.2.3. 등장인물의 시대적 형상
1.3. <장끼전>과 <두껍전>이 가지는 의의
2. 교육적 활용방안
2.1. 등장인물 파악하기
2.2. 역할극을 활용한 고전문학 교육의 가능성
2.3. 인터넷 신문 제작하기
2.4. 이솝우화와의 상호텍스트성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장끼전>과 <두껍전>의 교육방법 연구Ⅰ. 서론
Ⅱ. 본론
1. <장끼전>과 <두껍전>의 텍스트 검토
1.1. <장끼전> 텍스트 검토
1.1.1.장끼전의 이본
1.1.2. 장끼전의 주제 분화
1.2. <두껍전> 텍스트 검토
1.2.1. <두껍전>의 서사구조
1.2.2. <두껍전>의 말하기 양상
1.2.3. 등장인물의 시대적 형상
1.3. <장끼전>과 <두껍전>이 가지는 의의
2. 교육적 활용방안
2.1. 등장인물 파악하기
2.2. 역할극을 활용한 고전문학 교육의 가능성
2.3. 인터넷 신문 제작하기
2.4. 이솝우화와의 상호텍스트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우화소설은 인간의 다양한 속성을 동물이나 식물에 의탁해서, 인간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과 특징을 비유적으로 표현하여, 교훈적이고 도덕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이야기이다. 인간사회의 다양한 세태 및 부조리에 대한 비판과 경계라는 다소 무겁고 딱딱한 주제를 동식물의 세계로 옮겨 우의(寓意)와 풍자(諷刺)와 해학(諧謔)을 담아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하되 그 주제는 더욱 부각시키는, 가볍지만 무거운 이야기이다. 우화소설은 단순한 우화와는 달리 인물의 성격화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일련의 사건이 구체성을 띠면서 전개되는 특징을 보인다. 이에 서술자의 입장과 시각이 드러나게 되는데, 본고에서 다루게 되는 <장끼전>과 <두껍전>도 조선후기의 격변하는 시대상황을 등장인물의 대화와 행동에 녹여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고 하겠다. 본고에서는 우화소설이 지닌 우의와 풍자정신을 토대로 <장끼전>과 <두껍전>의 텍스트를 통해 현행 중등학교 교육에서 다루어 질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설계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끼전>과 <두껍전>의 텍스트 검토
1.1. <장끼전> 텍스트 검토
1.1.1.장끼전의 이본
장끼전의 이본들은 판소리, 가사, 소설의 세 가지 장르를 넘나들며 구축되어있다. 그것은 장끼전의 명칭이 ‘장끼타령’, ‘자치가’, ‘장끼전’, 등으로 혼효된 상태로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장끼전의 이본 중 ‘자치가전’이라는 이본의 경우는 표제에서 가사의 형식을 의미하는 ‘가’와 소설의 형식을 의미하는 ‘전’이라는 어휘가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장끼전의 이본은 장르를 넘나들며 분량, 문체, 등장인물 형상에 있어서까지 큰 편차가 나타나고 그에 따라 궁극적 메시지까지 달리 파악될 수 있다. 원래 고전 소설은 작가의 익명성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지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까지 달라지는 것은 드문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장끼전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기에 앞서 장끼전의 다양한 이본 양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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