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쇤베르크 무조음악에 대해서 음악 내재적 가치, 미학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쇤베르크 음악의 전개
2. 쇤베르크 음악의 가치
①음악 내재적 가치
a. `불협화음의 해방`을 통한 새로운 음악의 표현
b. ‘12음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통일성의 구축
②미학적 가치
a. 표현주의 미학
b. 음악적 새로움의 추구
③사회적 가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10년을 전후로 시작된 쇤베르크의 무조음악은 어느덧 발표 된지 100년이 다 되어 이제는 `현대음악의 고전`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음악사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도 쇤베르크의 음악은 일반 대중들뿐만 아니라 음악 애호가에게도 친숙한 음악으로 다가서지 못하고 있다. 쇤베르크의 음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러한 음악도 미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가?`와 같은 당혹감을 표출하거나 `아무런 미학적 근거 없이 (생각 없이) 장난스럽게 만든 음악 같다`와 같이 분노를 보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쇤베르크의 무조음악이 `조성은 자연법칙이다`라는 주장이 나올 만큼 조성을 통해서 곡 전체를 아우르는 통일성을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인 의미를 지녔던 일반적인 클래식 음악과 달리 `불협화음의 해방`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조성음악만을 들어온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탓도 있고, 쇤베르크 자신이 음악의 자율성을 추구하여 대중성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작품 활동을 한 것에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쇤베르크의 음악이 불협화음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대중성이 결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기에 `음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우리는 이 문제에 답을 하기 위해서 쇤베르크 음악의 개략적인 전개를 알아보고, 쇤베르크 음악의 가치를 파악해 보려 한다. 처음으로는 쇤베르크의 음악에서 어떤 미적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음악 내재적인 측면에서 쇤베르크 무조음악의 가치를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는 그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작곡을 했는지의 요소도 그의 음악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미학적 측면에서 그 가치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는 사회적 측면에서 그 가치를 살펴봄으로써 그의 음악이 단순히 음악적 측면에서만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영역에도 영향력을 끼쳤음을 알아볼 것이다.
참고 자료
오희숙, 『20세기 음악1 역사,미학』, 심설당, 2004년
오희숙, 『20세기 음악2 시학』, 심설당, 2004년
쇤베르크, 『음악의 양식과 사상』, 삼호출판사, 1989년,
이강숙, 『음악의 이해』, 민음사, 1987년,
신인선,『음악세계 서양음악사 20세기 음악』, 음악세계, 2006년
고은미, 『쇤베르크의 주요 작곡개념 및 원칙에 대한 연구』, 음악과 민족 Vol. no.30, 2005년
문풍인, 『쇤베르크와 표현주의 음악』, 평택대학교 논문집 Vol.20, 2006년
황미경,『망명 작곡가 쇤베르크의 삶과 음악 언어』,獨逸學硏究 Vol. no.20,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