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드라마,가면극,코메디아델라르테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12.08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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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드라마,가면극,코메디아델라르테에 대한 자료와 비교
목차
희곡
1. 희곡의 구성
2. 요소
3. 우리나라의 희곡
4. 중국희곡
드라마
1. 드라마의 역사
2. 종류
3. 방송 드라마
※ 희곡과 드라마
가면극
1. 서양 가면극
2. 동양 가면극
3. 한국의 가면극
코메디아 델라르테
1. 기원과 발전
2. 가면 또는 등장인물
3. 쇠퇴
※ 가면극과 코메디아 델라르테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희곡은 무대상연을 전제로 쓴 극본을 말한다. 희곡이란 말에서도 드러나듯이 희는 놀이이며, 곡은 노래이다. 따라서 희곡이라는 말은 놀이와 노래가 결합된 형태임을 분명히 나타낸다.
희곡은 독자보다는 관객을 상대로 한 문학형태라는 점에서 시나 소설과 차이가 난다. 즉,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행동을 기술하는 데 그치나 희곡에서는 주인공이 기술,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주어진 대사를 가지고 무대에서 스스로 사건을 만들고, 성격을 구축하며 최후의 목적을 향하여 움직여야 한다.
이처럼 희곡의 대사는 주인공을 움직이게 하고, 방향을 잡게 하고, 사건을 만들고 해결하게 하는 특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희곡은 언어적 예술성에 깊이 뿌리를 둔다는 점에서 고대로부터 문학의 영역에 포함되어 왔다. 대사를 이용하지 않고 무언극의 형태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고, 각본 없이 즉흥적으로 연출하는 연극도 존재하지만, 어떤 연극이든 일정한 예술성을 담지하기 위해서는 문학적 조건이 필요하고, 그것을 실현하는 것이 희곡이다. 등장인물의 사상이나 감정, 욕망 등을 자세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언어구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고, 그 과정에는 작가의 창조적 예술성이 발휘된다.
희곡에서의 등장인물들의 심리는 소설에서처럼 작가가 묘사하고 설명해 주는 게 아니라 배우가 연기로써 표현하게 되어 있다. 극작가는 이야기의 골격만 앙상한 뼈대처럼 제공할 뿐이므로 연출가나 배우 등 연극 창조자나 독자 및 관객 등 연극 수용자는 희곡의 빈틈들을 연극적 상상력을 통해 채워 넣으면서 입체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1. 희곡의 구성
희곡의 형식적 구분 단위는 장과 막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장(場, scene)은 막의 하위 단위이며 희곡의 기본 단위이다. 전체 가운데 한 독립된 장면으로, 하나의 막 가운데서 어떤 하나의 배경으로 진행되는 장면의 구분이다. 따라서 배경이 바뀌고,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으로 그 구분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 김영윤, <한국가면극의 공연텍스트 연구>, 『민속학술자료총서 4, 가면극 1』, pp.356-360.
․ 네이버 www.naver.com
․ 엠파스 www.empas.com
․ 타어살가 대본
․ 봉산탈춤 대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