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탑신앙의 기원과 경전속에서 불탑의 의미와 기원
- 최초 등록일
- 2008.12.01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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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탑신앙의 기원과 경전속에서 불탑의 의미와 기원에 대한 논문입니다.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불탑신앙의 기원
1. 탑 - 사리탑 신앙의 원류
2. 불탑의 조성과 숭배에 대한 공덕
Ⅲ. 경전(經傳)속의 불탑 신앙(信仰)
1. 법화경(法華經) : 불탑조성과 예배 ․ 공양 ․ 경전수지의 접점
2. 우요불탑공덕경(右繞佛塔功德經) : 오른쪽으로 도는 공덕
3. 불설조탑공덕경(佛說造塔功德經) : 탑 조성하는 법과 공양해서 얻는 공덕
4. 조탑공덕품(造塔功德品) : 탑과 상(像)을 조성하는 법
5.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 여래를 기념하는 탑 건립
6. 불설팔대영탑명호경(佛說八大靈塔名號經) : 탑묘를 세우고 공양하는 공덕
7. 조탑법(造塔法)과 관련된 다라니로서, 탑을 세우고 다라니를 염송하는 공덕 :
1) 불정방무구광명입보문관찰일체여래심다라니경
(佛頂放無垢光明入普門觀察一切如來心陀羅尼經)
2)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
3) 백천인다라니경(百千印抒羅尼經)
4) 불설일체여래오슬니사최승총지경 (佛說一切如來烏瑟膩沙最勝總持經)
5) 일체여래심비밀전신사리보협인다라니경(一切如來心秘密全身舍利寶 印陀羅尼經)
8. 그 밖의 경전에 나타난 불탑 숭배
1) 금강정경유가문수사리보살법 (金剛頂經瑜伽文殊師利菩薩法)
2) 불설보살투신이아호기탑인연경 (佛說菩薩投身飴餓虎起塔因緣經)
3) 불설칠구지불모준제대명다라니경(佛說七俱佛母准提大明陀羅尼經)
4) 아육왕경(阿育王經)
5) 십이인연경(十二因緣經)
4) 능엄경(楞嚴經)과 비유경(譬喩經) ․ 욕상경(浴像經) ․ 출요경(出曜經)
Ⅳ. 나가는 말
◈ 참고서적 ◈
본문내용
우리의 고대(古代) 문화재 중에서 천년을 넘도록 긴 세월을 우리와 친숙한 관계를 가져온 것 하나를 들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서슴지 않고 ‘탑’이라고 할 것이다. 금수강산 도처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한국적 정서를 자아내고 있는 탑은 불교 전래 이후 우리민족과 더불어 호흡을 같이해 왔다.
탑(塔)의 기원이 불교 발생국인 인도에서 비롯하였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부처님 재세시에도 이미 탑파(塔婆)가 존재하였음을 불경의 기록에 의하여 알 수 있다.
그것은 기타태자(祇陀太子)로부터 그의 원림(園林)을 사서 기원정사(祇園精舍)를 지어 부처님께 바쳤던 것으로 유명한 급고독장자(給孤獨長者 : 本名 須達)의 기탑사실(起塔事實)이 자료가 된다. 즉 부처님의 유행(遊行)으로 수달장자(須達長者)는 매양 부처님을 친견(親見)하지 못하게 되자 부처님의 조발(爪髮)을 얻어서 탑(塔)을 일으킨 사실이 곧 기탑법(起塔法)으로서 유명하다. 이로 인하여 본다면 부처님 당시의 이미 탑사(塔事)가 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고, 또 석가모니 과거의 부처인 가섭불(迦葉佛)의 칠보탑(七寶塔)을 직접 지목하여 이를 설명하는 대목이 있어 주목되기도 한다.
인도에서 탑을 세우는 것은 곧 석가의 유물을 봉안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탑(塔)의 시초는 부처님의 열반에서 기인한다. 유한성의 육신을 대신한 후대의 흠모와 신앙의 대상으로서 부처님의 육신(肉身)을 대신한다. 인생행로(人生行路)의 진정한 동반자이며 지도자인 한 인자한 스승의 죽음은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참담한 슬픔 그 자체였을 것이다. 그러나 언제까지 슬픔에만 잠겨 있을 수만은 없었다. 그를 다시 만날 수 있는 어떤 매개체를 찾게 되었던 것이 바로 이 탑의 건립이었다.
탑 건립의 첫 번째 목적은 사리신앙에 있다. 그럼 사리신앙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들이 사리를 극진히 모시고 탑묘(塔廟)를 장엄하면서 신앙하는 것은 형식적인 양태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리(舍利)는 광명각체(光明覺體)임과 동시에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이라는 불교적 깨달음에 다가가는 종교적 신앙성의 발로(發露)라고 생각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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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