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주의의 윤리(에크하르트)
- 최초 등록일
- 2008.11.25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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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비주의의 윤리를 에크하르트를 중심으로
목차
1. 신비주의 역사
2. 세계 내적 신비주의
3. 수도원주의와 신비주의 비교
4. 에크하르트의 신비주의 배경
5. 에크하르트의 신학사상
6. 신비주의의 윤리
7. 신비주의 질문 및 문제제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비주의란 눈이나 입을 닫는다는 뜻의 헬라어 미스티코스(Mystikos)에 어원적 근원을 두고 있다. `감각을 차단한다`는 의미와 `비의에 들어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성적(理性的) 인식에 의하지 않고, 자연적 능력을 초월한 어떤 형태로 직접 신에 접촉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비주의에 대한 고전적 정의는 체험을 통한 신 인식(cognitio dei experimentalis)이라고 할 수 있다.
틸리히는 기독교 신비주의와 신플라톤적 신비주의, 그리고 아시아적 신비주의로 크게 나누며 기독교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한다. 그래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진다. 라인홀드 니버와 니그렌은 신비주의를 역사에 대한 참여의 지평을 상실한 일종의 이교적인 것으로 간주하거나 극단적인 영적 이기성의 예증이라고 비판한다.
서구 신비주의의 기초를 놓은 위(僞)디오니시우스는 <신비신학>이라는 책에서 초자연적 명상과 일치에 의한 초경험적 신인식(神認識)을 말하고 감각적 세계의 차단을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이유로 5세기경에는 ‘천사 숭배주의’(angelism)라든지 형이상학적 이원론에 근거한 ‘금욕주의’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독일 켈트신비주의 전통(Julianof Norwich, Meister Eckart)은 세상성과 육체성에 대하여 독특하고도 적극적인 성례전적 이해를 한다. 이 전통에서는 신플라톤주의적인 금욕적 성향대신 창조세계에 대한 민감한 이해를 더욱 중요하게 여겨졌으며, 일상적 삶에 닿아있는 신성에 대한 수납과 인식이 강조되었다. 신비주의전통은 신성에 대한 이해의 근거에서만 달랐을 뿐 신비한 체험을 강조하며 신을 직관하는 일, 신과의 합일을 강조하는 특성들은 공통적인 특징들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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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자료 : www.elib.com/Steiner/Books/GA007/Mysticism/Meister.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