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末 知識人의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 최초 등록일
- 2008.11.24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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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학 - 신용학 교수의 韓末 知識人의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한국근대사회사상사 연구 (1987- pp.306-348) 요약 정리
목차
1. 머리말
2. 「開港」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3. 「科學技術」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4. 「國家」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5. 「立憲政治」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6. 「社會身分制」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7. 「衣髮」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8.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1860년대부터 한국의 지식인들은 서세동점으로 인한 한국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사회사상을 형성하였다. 이 중 대표적인 것이 개화사상 동학사상 위정척사사상으로 이 사상들은 각각의 지지층을 기반으로 독립세력을 형성하여 1910년까지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이 세 개의 사상 조류중에서 守舊意識을 대표하는 衛正斥邪思想의 기본적 내용과 開化意識을 대표하는 開化思想의 기본적 내용을 비교․검토하되 한국 근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들이었다고 생각되는 開港 科學技術 國家 立憲政治 社會身分制 髮 등에 대한 두 사상의 내용의 차이를 두 사상을 전형적으로 대표하는 사상가와 단체의 관점 대비의 방법을 통해 비교함으로서 구한말 한국 지식인들의 사회의식의 전개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2. 「開港」에 대한 衛正斥邪思想과 開化思想
1876년 2월 2일 朝日修好條規가 체결됨으로서 이루어진 개항은 위정척사파과 개화파들이 상이한 주장을 표명하게 만들었다.
먼저, 위정척사파의 수구의식을 대표하는 면암 최익현은 개항을 반대하며 그 이유로 다섯 가지를 언급했다. 첫째, 일본과의 和約은 저들이 强함과 주도권을 갖고 우리가 弱함을 보여 체결된 것이므로 이는 우리측이 無備하여 겁이 나서 강화를 청하는 눈앞의 姑息之計이다. 둘째, 일본측의 物貨는 淫奢寄玩(음탕하고 사치하고 기이한 노리개)으로 손으로 만드는 無限한 것이지만, 우리의 물화는 民命所寄(백성들의 생명이 달린 것)한 토지에서 나오는 有限한 것이므로 저들의 工産品과 우리의 農産物을 교역하면 수년 후에는 국토를 지탱할 수 없도록 나라가 황폐화될 것이다. 셋째, 저들은 양적과 다름없는 倭이므로 강화가 성립되면 天主敎가 교역중에 유입, 전국에 포교되어 衣裳(관습)은 타락하고 국민은 禽獸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근대사회사상사 연구 (1987- pp.306-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