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고향 완벽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1.1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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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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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진건의 단편소설 "고향"에 대한 간단한 소개.
2.개관:특징, 주제, 문체, 표현, 시점, 배경, 종류 등
3.등장인물
4.내용의 상징성
5.구성 1, 구성 2(액자구성)
6.위기
7.사건
8.줄거리
9. 감상과 느낀점
본문내용
현진건의 단편소설. 1926년 1월 4일 조선일보에 <그의 얼굴>이란 제목으로 발표, 그 후 단편집 <조선의 얼굴>(글벗집 출간)에 수록되면서 <고향>으로 제목을 고쳐 간행하였다.
이 작품은 종래 참고서에 출전이 1922년 [개벽]으로 되어 있었으나,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일제의 식민지 수탈 정책을 비판한 작품이다. 그 내용의 적나라함 때문에 일제에 의해 판매 금지를 당했다.
액자소설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이 작품은 사실주의 작가로서의 투철한 현실 인식을 보여 주는 것으로, 일제의 가혹한 식민지 수탈 정책을 비판한 작품이다.
【개관】
▶종류 : 단편소설, 액자소설, 본격소설
▶배경 : 일제 강점기, 농촌
▶시점 : 1인칭 관찰자와 3인칭 시점의 혼합
▶경향 : 사실주의적 경향
▶표현 : 강렬하고 저항적인 문체, 치밀한 묘사와 대화를 통한 서술,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문체, 사투리의 효과적 사용 동정적, 영탄적 어조
▶문체 : 인물묘사에서는 객관적 사실적 문체가 두드러지나 부분적으로 주관적 감정이 상당히 개입된 해설체로 되어있다. 주인공에 대한 태도가 동정적으로 되어감에 따라 서술자가 객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나`의 심정에 동조해서 그대로 문면에 드러낸 경우가 많다. 대화에 나타나는 사투리는 인물의 신분이나 상황의 현장감을 살리는 것 뿐 아니라, 핍박의 압력에 무디어져 버린 감정을 드러내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중략......사실주의의 일반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현실 폭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일제의 수탈로 찌그러진 두 남녀의 모습에서 우리는 사실적인 조선의 얼굴을 볼 수 있고, 마지막 결미의 노래에서 민족의 고뇌를 함축하고 있는 풍자를 볼 수 있다. 1인칭 서술로 일제 강점기 인 1920년대 중반의 일제 수탈로 황폐해진 농촌의 실상을 역력히 보여 준다.
또 작품의 구성에서는 액자 소설적 형태를 보여 준다. 일제에 대해 철저히 저항적이었던 지은이의 저항 정신 의 표출인 이 작품은 입체적 구성을 지니고 있으나 실제 이야기하고 있는 시간과 사건이 일어 난 시간은 달리 짜여 있는, 3단 구성의 유형을 지니고 있다. 즉 현재의 차 중 묘사가 먼저 나오
참고 자료
현진건 단편소설 - "고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