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윤리- 비트겐슈타인
- 최초 등록일
- 2008.11.19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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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에 관한 글입니다.
1. 모더니즘의 특징
2.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 : ‘의미의 그림이론’
3. 비트겐슈타인 전기사상의 문제점
4. 비트겐슈타인 휴기사상 : 화용론
5. 비트겐슈타인 후기사상의 문제점
6. 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사상과의 관계
7. 느낌, 의문점
목차
1. 모더니즘의 특징
2.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 : ‘의미의 그림이론’
3. 비트겐슈타인 전기사상의 문제점
4. 비트겐슈타인 휴기사상 : 화용론
5. 비트겐슈타인 후기사상의 문제점
6. 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사상과의 관계
7. 느낌, 의문점
본문내용
현대사회와 윤리
1. 모더니즘의 특징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생활과 기계문명을 향유하고자 하는 사상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하는 것이다.
모더니즘의 영향은 여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예술사조면에서 알아보려한다. 예술사조면에서는 계급투쟁이 격화되기 시작한 1870년대에 소시민적 지식인 사이에서 발생하였고, 20세기에 들어와서 크게 유행했다. 상징주의, 인상주의, 야수파, 입체파, 미래주의(미래파),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등이 이에 속하는데, 모더니즘은 사실주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전위예술(아방가르드)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예술사면에서 회화에서는 이전까지의 사실의 충실한 모사에서 벗어나 상상력에 의한 창조를 추구함으로써 작가의 눈은 마음과 정신으로 대체되었다. 밀레는 소박한 일상적인 삶을, 쿠르베는 가난한 사람들의 비참한 현실을 그대로 그려내 사회 구조의 모순을 고발하였다. 이런 분위기에서 ‘무엇을 보는가(보는 눈)’는 ‘어떻게 보는가(생각하는 눈)’으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회화에서의 모더니즘은 기계론적 세계관에 따른 모든 전통적 가치와 기준을 거칠게 허물었다. 그리고 비합리적 우연성을 강조한 다다이즘 형태를 해체, 왜곡시켜 고정된 일상적 현실로부터 단절된 비정상성을 일깨울 수 있는 꿈, 환각, 무의식의 세계에 적극 다가선 초현실주의, 정신적 가치와 질서를 색채와 선 등 순수한 형태로 나타낸 추상주의 등을 통해 극대화되었다.
참고 자료
http://user.chollian.net/~bypark/wittgenstein.hwp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1339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