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까지 한국 뮤지컬을 통해본 우리 뮤지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1.16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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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 논문을 욕심이 많아 4개나 썼네요 -_-;
논문인 만큼 직접 조사해서 직접 쓴 것 이니 걱정 안하셔도 되구요..
긴 시간 자료 조사해서 쓴 논문입니다.
도움 되실 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한계점
Ⅱ 뮤지컬의 태동
1. 뮤지컬의 형성
2. 뮤지컬의 변천과정
3. 뮤지컬의 특성
Ⅲ 1960년대를 중심으로 본 한국 뮤지컬의 변천과정
1. 1960년대 이전의 한국 음악극
1) 악극
2) 향토가극
3) 여성국극
2. 1960년대 본격적인 뮤지컬 운동
1) 뮤지컬 쇼
2) 한국 최초의 뮤지컬
3) 최초의 창작 뮤지컬
4) 한국적 뮤지컬 운동단체 예그린 악단
Ⅳ 한국 뮤지컬의 문제점과 그 원인
Ⅴ 한국 뮤지컬의 과제 및 그 해결 방안
1. 내적과제
2. 외적과제
1) 뮤지컬 연극 발전기금 설립
2) 제작, 설비 지원
3) 공연장 장기 대관
4) 관객 조직
5) 외국 뮤지컬 수입
6) 한국 뮤지컬의 토착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序論
1. 연구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1960년대까지의 우리 악극의 문화와 1960년대에 들어 갑작스럽게 한국에 유입된 뮤지컬이라는 장르의 형성 및 변천과정을 통하여 우리 뮤지컬의 문제점을 재조명하고 그 해결방안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중략..
5. 결론 중에서.. 발췌..
우리의 뮤지컬이 정착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볼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전문인력이 없다는 것이 그것이고 사회적, 경제적으로 뮤지컬이 자본주의적 산업이기 때문에 갖는 한계점도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중략)
1960년대는 소규모 동인제 극단들이 창단되어 활발하게 소극장 운동을 벌이던 시기이기도 했지만, 뮤지컬 공연이 처음으로 시도되고 여러 창작 뮤지컬이 설립되는 등 한국 뮤지컬의 대동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기였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이 시기의 뮤지컬운동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뉘어졌었는데 첫 번째는 미국적 뮤지컬 양식 그대로 번역하여 공연을 올린 것이다.
이 경우에는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우리 연극계에서 연기력, 가창력, 춤실력을 고루 갖춘 뮤지컬 전문배우의 부족과 막대한 제작비을 감당할 수 없는 현실등의 부실한 여건으로 인하여 그다지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지금에 와서는 많은 부분 한국 뮤지컬 배우들의 역량이 높아져가고 뮤지컬에 투자되는 금액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한국에서 주인공의 역량을 갖춘 배우들이 브로드웨이에서 대역배우를 하고 자금력이나 시장의 규모에 있어서도 미국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우리의 뮤지컬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나아갸아할 길이 멀었다고 할 수 있겠다.
두 번째는 서구적 뮤지컬 양식에 한국 전통적 음악과 춤을 접맥하여 ‘한국적 뮤지컬’을 정립하러 한 것으로 첫 번째 경우는 여러 단체에서 단발적으로 시도했으나 이 경우에는 한 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시도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북한의 대형 가무극과 대결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창단된 [예그린악단]의 작업이 바로 그것이다. 예그린 악단은 서구 뮤지컬 양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전통과 정서의 토양위에서 수용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1. 한국뮤지컬 변천과정연구-1960년대를 중심으로-
강대홍 석사학위 논문
2.뮤지컬의 가능성, 신동아, 1966.9
3.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의 산실 예그린, 뮤지컬센터 미리내 창단공연 [살짜기 옵서예] 팜플렛.
4. 뮤지컬의 가능성에 낙관, 중앙일보, 1966.11.5
5. 인터넷 NYlong.com 뉴욕의 문화예술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