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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기업스폰서십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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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1.14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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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기업스폰서십에 관한 연구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국내 E-스포츠산업의 현황
제1절 게임산업의 특성
제2절 게임산업의 현황 및 추세
제3절 게임산업의 발전
제4절 E-스포츠산업의 규모
제5절 E-스포츠산업을 후원하는 기업

제3장 E-스포츠산업 후원기업의 효과
제1절 기업의 광고효과
제2절 기업의 이미지

제4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최근 스포츠는 그 영역이 더욱 다양해지고 확대되면서 신종 스포츠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게임 산업의 발전이 두드러지면서 이벤트적인 게임대회가 곳곳에서 개최되기 시작하였고 많은 대중들이 모여들면서 게임대회는 더욱 큰 규모에 정기적으로 개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실력을 겨뤄 승부를 가리는 ‘프로게이머’라는 신종직업군을 탄생시켰으며, 게임전문채널과 프로게임단의 창단 등 다양한 가치를 창출했다. 이제 단순히 즐기는 게임이 아니라 다른 스포츠처럼 선호하는 선수와 팀을 응원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국내 게임 산업에서 마케팅의 새로운 툴로 자리 잡도록 스타트를 끊게 해준 대표적인 예이다. 지난 9년 동안 국내 최고 인기게임으로 군림해온 이 게임은 ‘E-sports` 즉, 프로게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게임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을 크게 높였다. 단일 경기 10만 관중시대를 열며 일반 프로 스포츠를 능가하는 동원력을 확인시켜준 프로게임은 프로게이머와 프로게임단, 게임방송의 영역까지 확대되었으며 일부 매니아적 문화 코드에서 대중적 확장기로 접어들면서 가장 관심을 쏟는 곳은 바로 기업들이었다. 소비자와 밀착될 수 있는 마케팅의 수단으로 프로게임을 활용하고 나선 것이다. 기업들의 가세로 프로게임의 규모 및 내용도 성장세를 달리면서 국내는 물로 해외의 영역까지 각종 경기가 본격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기업들이 유명프로게이머를 영입해 프로게임단을 창단하고 프로 게임리그를 후원하기 시작한 것이다. 프로게임단의 연간 운영비는 인기 프로스포츠에 비하면 지극히 적은 금액에 불과하지만, 프로게임단 후원을 통한 마케팅 효과는 이미 언론에서 어마어마하다고 발표된 바 있다.
이러한 실정에 있는 프로게임단 산업에 있어서 프로게임 유저들의 프로게임단을 선호하는 요인을 찾고 프로게임단을 후원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효과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기업의 규모와 프로게임단의 성적에 따라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프로게임단을 선호하는 요인은 기존의 스포츠와는 달리 특정 프로게이머 소속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프로게임단을 후원하는 효과가 컸다. 또한 프로팀의 우승은 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후원이 기업의 마케팅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이러한 좋은 마케팅 수단에 현재 많은 기업들은 투자를 계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투자에 적극 나서는 기업들도 많다. 기업들의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충분히 예측할 수 있으며, 이는 프로게임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계속적으로 기업과 프로게임의 공생 관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날로 성장해 가는 E-스포츠산업에서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는 기업 스폰서십과 E-스포츠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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