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달크로즈,오르프.코다이,몬테소리,고든...)
- 최초 등록일
- 2008.11.1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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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달크로즈,오르프.코다이,몬테소리,고든...)에 대한 다양한 유아 음악교육학자에 대해 체계적으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다섯음악학자의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육방법, 음악교육활동의 예 등이 실려있습니다.
목차
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
1. 달크로즈(1865~1950)
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방법
(1) 유리드믹스
(2)솔페이지
(3) 즉흥연주
2. 오르프(1895~1982)
1)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
2) 오르프의 음악교육 방법
3) 오르프의 악기
3.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
1) 코다이의 음악교육철학
2) 코다이의 음악교육방법
(1)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
(2) 손기호
(3) 리듬지도
(4) 선율지도
3) 코다이 교수법을 이용한 유아음악교육활동의 예
4. 고 든
1) 고든의 음악교육철학
2) 고든의 음악교육방법
(1) 오디에이션
(2) 음악학습과정
(3) 유아를 위한 고든의 음악교육방법
3) 고든의 교수법을 이용한 유아음악교육활동의 예
5. 몬테소리(Maria Monterssori, 1870~1952)
1)몬테소리의 음악교육철학
2)몬테소리의 음악교육방법
(1)음감벨
(2)소리상자
(3)악보의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교구
본문내용
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
1. 달크로즈(1865~1950)
* 음악 공부를 위해 가장 먼저 훈련해야 할 악기는 사람의 몸이다.
:음악의 원천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시작으로 하여 음악의 원천이 인간의 감정이며, 몸의 각 부분에서 감정을 감지하고, 여러 가지 몸짓 및 움직임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이는 근육의 수축과 이완작용의 결과라는 결론을 내렸다.
- 스위스, 작곡자겸 지휘자, 피아니스트, 음악교육자
- 페스탈로찌의 제자: “모든 학습은 발견으로부터”라는 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로부터 “발견에 의한 음악학습”을 실천하고자 했다.
- 달크로즈의 효과적인 음악교육이란? : 어려서부터 들어서 익숙한 음의 집합을 적절한 신체표현을 통하여 훈련시킴으로써 청감각을 발달시키고, 발달된 미적 감각을 궁극적으로 정확한 연주로 이어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지도방법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
(1) 음악은 지적이기 이전에 감각적이어야 한다.
(2) 신체의 주된 부분인 감각기관의 발달을 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음악적 생각이나 느낌은 신체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
(3) 듣기훈련이 모든 음악학습에 있어 우선시되어야 한다.
(4) 유아 개개인의 개인성과 독창성이 극히 중시되어야 한다.
(5)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리듬경험->청각훈련->악기연주
(6) 리듬, 가락, 화음, 셈여림, 형식 등 음악의 기본요소에 대한 학습과, 신체를 통해 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는 경험이 중시되어야 한다.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방법
(1) 유리드믹스
: 음악의 리듬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달크로즈의 독창적인 리듬 지도 체계로, 가장 기초적이고 초보적인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음악지도 방법이다.
-유아의 자연스런 생활리듬을 음악적 리듬에 일치시키는 것이 유리드믹스의 기본이다.
-구체적이고 형식화된 율동이나 춤곡 등과는 달리 음악의 리듬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몸짓으로 표현해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