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경기체가, 가사의 분석론
- 최초 등록일
- 2008.11.13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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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기체가-시조-가사, 이 세 장르의 문학 작품들이 공존 할 수 있었던 이유와
각 장르의 특징을 자세히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실꺼예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대적 상황과 담당층
(2) 경기체가의 출현과 성격
(3) 시조의 출현과 성격
(4) 가사의 출현과 성격
(5) 경기체가-시조-가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경기체가-시조-가사, 이 세 장르의 문학 작품들이 공존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이 주제를 처음 받아 드는 순간 이러한 의문이 드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본 발표문은 그러한 의문에 초점을 두고 시작했으며, 공존 할 수 있었던 이유와 함께, 세 장르의 공존 의의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갈래나 갈래 체계는 문학 담당층의 공동성과’ 라는 조동일 선생님의 말씀에 힘입어, 그 연유를 주체적 작가층의 성향과 시대적 배경을 중심으로 탐구 해 볼 것이며, 더불어 경기체가-시조-가사의 형식적인 면의 연관성도 밝히고자 한다.
2. 본론
(1) 시대적 상황과 담당층
신라시대와 고려전기를 풍미했던 향가는 고려후기에 들어서자 자취조차 남아있지 않았다. 향가가 사라진 뒤 한동안은 새로운 시가형식이 출현하지 못했고, 고려 말, 조선조에 들어선 후에야 ‘경기체가-시조-가사’ 라는 시가형식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역사 전반의 동향과 집권층의 변화에 관련시켜 이해해야 그 의미가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역사의 변화는 집권층의 변화와 함께 설명 할 수 있으며, 집권층의 변화는 그 기반이 되는 사상과 의식 속에서 이해되고, 그러한 사상이 그들의 문학을 형성하는데 반영하기 때문이다.
고려전기에는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벌귀족이 지배세력으로 나서서 상층문화를 형성하였고, 그 결과 향가를 이어올 수 있었다. 하지만 무신란이 일어나면서 문벌귀족의 세력은 약화되었고, 향가의 존재기반 역시 무너졌다고 할 수 있다. 무신집권기와 원 간섭기를 거쳐 친원파인 권문세족이 국권을 잡게 되었으며, 그 무리는 견문이 모자라고, 의식수준이 낮아 지배이념을 가다듬지 못했고, 향락적이고 유흥적인 속악정재와 속악가사 즐기는 수준에 그쳐 상층문학을 재건할 수 없었다. 이때 향리출신인 신흥사대부가 이들의 경쟁세력으로 등장했으며, 왕조의 멸망에 위기의식을 느낀 신흥사대부는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도의를 분명하게 하면서, 그 둘이 하나’라고 하는 세계관을 기본으로 삼고 지배이념을 이룩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들은 문학에 대해서도 독자적으로 새로운 갈래를 다시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는데, 그 결과 교술시와 서정시가 공존하게 되었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