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
- 최초 등록일
- 2008.11.10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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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 고은 소개
II. 작품 세계
1. 초기 - ‘피안’에서의 탈속 체험과 허무 의식
1) 초기 시 세계
2) 작품 「눈길」
3) 작품 설명
2. 중기 - ‘허무’에서 ‘역사’로
1) 중기 시 세계
2) 작품 「문의마을에 가서」,「화살」,「두만강으로 부치는 편지」
3) 작품 설명
3. 후기 - ‘민족주의의 발로’
1) 후기 시 세계
2) 작품 「만인보」
3) 작품 설명
Ⅲ. 평가 및 마무리
1) 평가
2) 발표 준비를 마치며
목차
I. 고은 소개
II. 작품 세계
1. 초기 - ‘피안’에서의 탈속 체험과 허무 의식
1) 초기 시 세계
2) 작품 「눈길」
3) 작품 설명
2. 중기 - ‘허무’에서 ‘역사’로
1) 중기 시 세계
2) 작품 「문의마을에 가서」,「화살」,「두만강으로 부치는 편지」
3) 작품 설명
3. 후기 - ‘민족주의의 발로’
1) 후기 시 세계
2) 작품 「만인보」
3) 작품 설명
Ⅲ. 평가 및 마무리
1) 평가
2) 발표 준비를 마치며
본문내용
고은은 1933년 전북 군산에서 한 가난한 농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지독한 가난 속에서도 미지의 새로운 세계를 향한 소망을 일구어 가던 평범한 소년이었던 고은에게 결코 평탄치 않은 생을 제공한 것은 당시의 격변하는 시대 상황이었다. 해방 전후 및 전쟁기를 거치면서 극심한 정신적 갈등과 혼돈을 이겨내지 못한 채 자살의 유혹에 빠져들기도 했던 시인의 이력은 이를 잘 말해 준다.
결국 고흐와 한하운을 동경하던 시인은 깊은 생의 환멸 아래 1952년 19살의 나이로 출가하고 만다. 하지만 그는 사문의 삶 속에서도 정신적 평온을 회복할 수 없었고 입산한 지 10여년 만인 1962년 환속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190년대 온갖 허무와 퇴폐와 관련된 소문 속의 주인공이었던 고은은 1970년대 초 참여문학의 대열에 합류함으로써 화려한 변신을 시도한다.
환속 직후의 고은의 삶은 승려 시절부터 서슴지 않던 갖가지 파행적 일탈적 행위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연이은 자살기도 광란에 가까운 기괴한 행동들이 세인의 관심을 끌었던 것만큼이나 그의 투사로서의 변신 역시 커다란 충격을 낳는다.
이미 조지훈, 서정주 등의 추천으로 「현대시」와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하면서부터 문단의 총아로 주목받아 왔으며, 1960년「피안감성」, 1966년 「해변의 운문집」, 1967년 「제주가집」등을 출간하면서 허무주의 예술가로서의 명성을 얻어왔던 고은은 1971년 삼선 개헌 반대 운동에 참여하면서 사회 정치적 현실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다.
이후 고은은 체포와 구금의 나날을 보내왔고 1970년대 삼선개헌 반대운동에 참여하면서 사회 정치적 현실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다. 이후 고은은 계속되는 체포와 구금의 나날을 보내왔고 1970년대부터 그가 얻은 직함들,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초대 대표 간사,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을 위한 국민연합 부위원자, 민주쟁취 국민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장,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공동의장 등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모든 대외활동은 민주 쟁취 및 민족통일을 향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고은 문학의 세계, 신경림․백낙청 엮음(창작과비평사)
․ 고은 : 민족문학에의 길, 송기한 저(건국대학교출판부)
․ 고은을 찾아서, 황지우 저(버팀목)
․ 조국의 별, 고은(창작과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