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유종원의 고문운동
- 최초 등록일
- 2008.11.03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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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대의 한유,유종원의 고문운동에 대한 비교설명 및 작품수록
목차
1.당대(唐代) 시대개관(時代槪觀)
2.고문운동(古文運動)이란?
3.고문운동(古文運動)의 배경(背景)
4.고문운동(古文運動)의 전개(展開) 양상(樣相)
1)개창기
2)정착기
3)전성기
5.한유와 유종원의 작품
<原道>,<師說>,<愚溪詩序>,<捕蛇者說>
6.고문운동(古文運動)이 후대(後代)에 미친 영향(影響)
1)부정적인 면
2)긍정적인 면
본문내용
2.고문운동(古文運動)이란?
본래 중국에서 문장의 기본 형식은 기록과 의사전달이 주목적이어서 장식성보다는 간결미와 암시성이 추구되었으나 육조(六朝)시대에 들어와 중국 산문은 현저하게 장식성을 띠게 되었다. 이는 불교의 전래로 불경 번역이 활발해짐에 따라 중국어의 음운이론이 전개되기 시작하였고, 중국어의 성률미(聲律美)도 추구하게 된 때문이었다. 따라서 육조시대에는 4ㆍ6, 4ㆍ6으로 글자를 배치하여 그 리듬을 이용한 산문을 즐겨 쓰게 되었는데, 이것이 사륙변려체 문장이며, 사륙문(四六文)이라고 약칭한다.
그 후 산문 격식이 점차 엄격해져서 배우대구(排偶對句)는 물론, 사조(辭藻), 음률의 화해(和諧)및 전고(典故)의 사용까지도 따지게 되어, 산문의 생리인 사상ㆍ감정의 표현전달이나 사실의 기록에는 불편한 형식으로 굳어졌다. 이에 다시, 문체상 선진ㆍ양한 시대의 문장 형식과 내용의 전통을 회복하자는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것이 고문부흥운동이다.
이 운동은 당(唐)나라 한유(韓愈)ㆍ유종원(柳宗元)등에 의하여 열매를 맺어 산문문학의 주류가 되었고, 변려문은 공문서식에만 쓰이게 되었으나 이들의 주장은 결실되지 못하였으며 당대(唐代)에 이르기까지 사륙변려의 기풍이 계속되었다. 당대에도 한유ㆍ유종원 등에 앞서 유면(柳冕)이 선구적으로 고문운동을 제창하였으나 역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당 무제(唐武帝) 때 진자앙(陳子昻)이 또한 육조 변려문풍의 개혁을 주장하였으나 그 목표가 시가(詩歌)에만 국한되어 널리 보급되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개원(開元)ㆍ천보(天寶)연대에 이르러, 소영사(蕭穎士)ㆍ이화(李華)등이 적극 배기(俳綺)를 배척하고 자연으로 복귀할 것을 주장하여 고문부흥운동의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3.고문운동(古文運動)의 배경(背景)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사회 각 분야에서 살펴보겠다.
문예사조 면에서는 위진 육조를 통해 지나친 수식과 조탁을 가하는 유미적 변려문의 유행으로 내용이 없는 형식주의가 팽배하여 이에 대한 반성과 반발로, 평이하고 내용이 담긴 문장의 필요성이 증대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정범진, 개정판《중국문학사》, 學硏社
2.지세화 편저,《이야기 중국문학사 上》, 일빛
3.韓愈외 지음, 이종한 옮김, 《당송산문선》, 계명대학교 출판부
4.오수형 편역, 《당송팔대가의 산문 세계》, 서울대학교 출판부
5.金經一․李秀雄 著, 《中國文學史》, 大韓敎科書柱式會社
6.http://dic.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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