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재서
식민지 지식인
노상래,『전환기의 조선문학』, 영남대학교 출판부(2006)
목차
1. 서 론
2. 식민지 지식인 최재서의 선택
2.1. 최재서의 생애
2.2. 민족과 국민의 차이
2.3. 서양과 동양의 인식
2.4. 조선문학의 인식
- 잡지《국민문학》을 중심으로
2.5. 동시대 문인들과의 비교
2.5.1. 유진오
2.5.2. 김남천
2.5.3. 서정주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새로운 시도이기는 하지만 방향성이 잘못되었다면 이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내려야 할까. 어느 것에 더욱 치중해야 할까. 최재서의『전환기의 조선문학』을 읽는 동안 ‘새로운 시도’에 치중해야 할지, ‘잘못된 방향성’에 치중해야 할지에 대한 구분은 금세 되지 않았다. 현대어로 바뀐 글자를 읽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만 자간에 스며 있는 최재서의 생각과 판단을 읽어 내는 것은 어렵기만 했다.
글의 전개 방향은 최재서의 생애를 살펴 보고 그의 평론에 나타난 민족과 국민에 대한 인식, 서양에 대한 대비적 개념으로의 동양 인식 등을 통해 최재서의 선택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2. 식민지 지식인 최재서의 선택
2. 1. 최재서의 생애(1908-1964)
호는 석경우(石耕牛), 필명은 학수리(鶴首里) 상수시(尙壽施) 등을 사용하였으며 석경우인(石耕牛人)으로 창씨개명하였다.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나 경성대학 영문과를 마치고 영국 런던대학교에 유학하기도 하였다. 귀국 후 1934년부터 문학평론을 썼으며 1939년 《인문평론》을 창간하여 친일적인 글을 쓰기 시작하게 된다.
최재서가 쓴 것으로 보이는 {인문평론} 창간호 권두언인 [건설과 문학]에는 "세계의 정세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독파(獨波:독일과 포르투갈)간에는 벌써 무력충돌이 발생하여 구주의 위기를 고하고 있다. 그러나 동양에는 동양으로서의 사태가 있고 동양민족에게는 동양민족으로서의 사명이 있다. 그것은 동양 신질서의 건설이다. 지나를 구라파적 질곡으로부터 해방하여 동양에 새로운 자주적인 국가를 건설함이다"라는 대목이 나오는데 이는 일본의 중국 침략이 서구로부터 중국을 보호하기 위한 행위라고 미화하는 친일적 주장이라 할 수 있으며 일본 중심의 대동아 공영권을 건설하자는 일본의 군국주의 논리에 동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후 1941년 친일문학지 《국민문학》 주간을 맡아 보았고 1943년 `조선에 세계 최고의 황도문학을 수립하고자` 하는 의도로 총독부와 친일문학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조선문인보국회 이사를 역임하였고 1943년의 제 2차 `대동아문학자대회` 에 참가하면서 일본어로 평론 및 창작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기본 자료
노상래,『전환기의 조선문학』, 영남대학교 출판부(2006)
□ 단행본 및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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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서정주 문학전집』권5, 일지사(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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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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